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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김포시, 전세버스·DRT 투입...김포골드라인 혼잡 완화

평균 혼잡률 242→200% 미만으로
대체 전세버스 배차간격 5분 목표
서부권광역급행철도 신속추진 요청

 

경기도와 김포시는 '김포골드라인' 혼잡 완화를 긴급재해대책으로 지정, 예비비 32억 원을 들여 전세버스와 수요응답형버스(DRT)를 투입하기로 했다.

 

또 장기적으로 혼잡률 200% 미만을 목표로 지하철 5호선 연장 노선 조기 확정, 서부권광역급행철도 신속 개통 등을 추진한다.

 

오후석 경기도 행정2부지사와 엄진섭 김포부시장은 18일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은 내용의 '김포골드라인 혼잡 완화 특별대책'을 발표했다.

 

도는 이달부터 시행 가능한 대책을 즉시 추진하고 관계기관 간 추가 협의가 필요한 대책은 국토교통부 주관 특별대책 추진 전담조직(TF)에 참여해 추진할 계획이다.

 

긴급 대책으로는 ▲전세버스 추가 투입 ▲수요응답형버스 조기 투입 ▲지하철역 승차 인원 제한 ▲버스전용차로 연장 등을 추진한다.

 

우선 오는 24일부터 김포골드라인 대체 노선인 70번 버스 노선에 전세버스를 추가 투입해 출근시간대 현재 15분인 배차간격을 5분으로 단축한다.

 

새로 투입되는 전세버스는 오전 6시 30분부터 8시 30분까지 걸포북변역에서 출발해 사우역, 풍무역, 고촌역 등 3개 정류소를 거쳐 김포공항에 도착하는 노선이다.

 

또 아파트 단지 근처에서 김포공항으로 바로 가는 수요응답형버스 30대를 7월부터 순차적으로 투입한다.

 

수요응답형버스는 인근 버스 정류장이나 지하철역까지 갈 필요 없이 아파트 단지 바로 앞에서 스마트폰으로 예약·결제해 탑승할 수 있다.

 

도는 고촌·풍무·사우 등 주요 아파트 10개 단지부터 김포공항역 또는 개화산역까지 운행하고 운행 지역을 순차적으로 확대해갈 예정이다.

 

아울러 경기소방, 서울소방과 협조해 주요 혼잡 지하철역에 소방 구급요원을 배치하고 지하철 문 앞에는 전문 안전요원을 배치해 승차 인원을 제한한다.

 

또 사우동부터 개화역까지 운행하고 있는 버스전용차로를 김포공항까지 연장해 고촌에서 김포공항까지 운행 시간을 현재 21분에서 10분까지 줄인다.

 

단기 대책으로는 도로 확장과 전동차 조기 투입을 시행한다.

 

우선 출근시간대 병목현상과 교통정체가 심각한 김포대로부터 개화역까지 서울 방향 도로 구간을 2차선에서 3차선으로 확장한다.

 

아울러 내년 9월 투입 예정인 전동차 6편성 12량을 조기에 순차적으로 투입해 배차간격을 3분에서 2분 30초로 단축하고 혼잡률을 50% 줄인다.

 

중장기 대책으로는 버스전용차로 및 로드지퍼 설치, 지하철 5호선 연장 노선 조기 확정에 나선다.

 

김포시는 김포한강로와 올림픽대로에 버스전용차로와 로드지퍼를 설치하고 간선급행버스(BRT)를 운행할 계획이다.

 

특히 지하철 5호선 연장 노선을 조기 확정해 근본적인 대책을 강구하고 철도수송 분담률을 제고한다는 설명이다.

 

엄 부시장은 “현재 국토부가 주관하는 경기·서울·인천 간 노선 협의를 일찍 마무리하겠다”며 “서부권광역급행철도의 경우 예비타당성조사 신속 추진을 국토부에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오 부지사는 “양촌역과 김포공항역을 운행하는 김포골드라인의 아침시간 평균 혼잡률은 242%, 최대 혼잡률은 289%”라며 “앞으로 평균 혼잡률을 200% 미만으로 줄이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인파가 몰리는 출퇴근시간대 김포골드라인 이용을 자제하고 통제요원의 안내에 적극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번 특별대책은 앞서 지난 11일 출근 시간 김포공항역에서 승객 3명이 호흡 곤란 증세로 실신해 119구급대가 출동하는 사건이 발생한 데 따라 마련됐다.

 

경기도와 김포시는 SNS, GTV버스, 아파트 엘리베이터 영상 등을 통해 직행 전세버스·수요응답버스 투입 홍보, 김포골드라인 수요를 버스로 분산할 방침이다.

 

[ 경기신문 = 이유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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