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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GTX 플러스 기본구상 연구용역 착수

공론화 통해 GTX D·E·F 최적 노선안 검토
수도권 순환철도망 준GTX 완성 방안 마련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추진

 

경기도는 20일 민선8기 교통분야 핵심 공약인 GTX A·B·C 연장과 D·E·F 신설을 위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플러스 기본구상 연구용역’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GTX 플러스는 현재 추진 중인 GTX A·B·C노선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지역에 D·E·F노선을 신설, 수도권을 30분대 생활권으로 연결하는 사업이다.

 

노선별로 GTX-D는 김포, 부천, 강남, 하남, 팔당, GTX-E는 인천, 시흥·광명 신도시, 서울, 구리, 포천, GTX-F는 파주, 삼송, 서울, 위례, 광주, 이천, 여주를 잇는다.

 

도는 이번 용역을 통해 민선8기 공약의 GTX D·E·F노선 신설에 대한 다양한 대안을 검토하고 최적의 노선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정부가 추진 중인 D·E·F노선 등을 분석하고 시·군 의견 수렴, 전문가 자문과 토론회 등 공론화 과정을 거칠 예정이다.

 

아울러 ‘경기도 철도 기본계획’ 용역에서 구상한 경기도 순환철도망 계획의 준GTX급 완성 방안도 검토한다. 이 노선은 정부가 검토 중인 F노선과 유사한 형태를 띠고 있다.

 

도는 GTX 신규 노선 주변의 도시개발(역세권 복합개발) 후보 지역 발굴과 개발 방안 검토 후 경제성 분석(B/C) 시 타당성 증진 방안, 도시개발 수익 활용 재원조달 연계 방안을 연구한다.

 

도는 연구용역 결과를 국토교통부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6~2035)’에 대한 의견 제시 자료로 활용하고 GTX 신설에 관한 도의 안도 반영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협의할 계획이다.

 

이번 용역은 내년 4월까지 12개월간 경기연구원을 대표사로 새별이앤씨, 동명기술공단, 제일엔지니어링, 선구엔지니어링 등이 공동 수행한다.

 

[ 경기신문 = 이유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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