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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문학터널, 요금소 철거하고 시민 보행로 생겼다

 

지난해 4월 전면 무료화된 문학터널에 시민 보행로가 생겼다.

 

인천시는 문학 사거리와 청학 사거리, 문학산 산책로 연결을 위한 터널 내 보행자 통로 신설과 중앙녹지대 조성 등 문학터널 구조 개선사업이 오는 28일 끝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구조개선사업에서는 불필요한 요금소를 철거하고 차량 과속주행 소음으로 인한 인근 주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저소음포장과 과속단속카메라를 설치했다.

 

또 중앙에 녹지공간을 만들어 미세먼지 발생을 저감하고, 단절됐던 문학 사거리와 청학 사거리, 문학산으로 보행 이동을 위해 터널 내 보행로를 신설했다.

 

미추홀구와 연수구를 이어주는 문학터널은 1996년 11월 문학개발㈜이 사업비 813억 원을 들여 건설한 길이 1.5㎞, 왕복 6차로(3차로 쌍굴) 민자 터널이다. 지난 2002년 4월 개통해 협약에 따라 20년간 유료로 운영된 후 시가 지난해 4월 이관받아 무료로 운영 중이다.

 

문학터널 구조 개선 사업은 터널 무료화에 따른 여유 부지 활용 등을 위해 진행된 시민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접수된 총 20여 건의 아이디어 중 심사로 선정된 9건을 채택, 설계에 반영해 공사가 진행됐다.

 

시 관계자는 “시민의 품으로 돌아온 문학터널이 구조 개선사업을 통해 더욱 활용 가치가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조경욱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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