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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만드는 경기도↔서울 출퇴근길 버스노선…광역콜버스 시범운행

14일 수요응답형 광역교통서비스 광역콜버스 시범사업 업무협약
하반기부터 수원·용인·화성·시흥·파주·광주-서울 18개월간 운행
2개 이상 시·도간 DRT 서비스…“광역버스 입석금지 불편 해결”
주간 또는 월간 단위로 출발지점 인근 호출 따라 탄력적 운행

 

경기도와 국토교통부가 올 하반기부터 서울시와 수원, 용인, 화성, 시흥, 파주, 광주 등 6개시 간 수용응답형 광역교통서비스 광역콜버스를 시범 운행한다.

 

광역콜버스는 일정한 노선과 정해진 운행계획표 없이 승객 호출에 대응하는 탄력적 교통 서비스로, 서울시로 출퇴근하는 도민의 이동 편의성 제고에 기여할 전망이다.

 

오후석 경기도 행정2부지사는 14일 서울시 상암동 상암DMC타워에서 원희룡 국토부 장관, 수원·용인·화성·시흥·파주·광주 시장과 이 같은 내용의 광역콜버스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을 통해 국토부는 협약기관 및 관계기관 등의 업무 조정 등을 담당하고 도는 수도권 통합환승할인 제도 적용을 위한 기술 개발에 협조하기로 했다.

 

6개시는 광역콜버스 운행에 필요한 기술·행정적 지원과 한정면허 발급을 통한 운수사 선정 등 광역콜버스 운행 전반을 담당한다.

 

광역콜버스는 수요응답형 버스(DRT, Demand Responsive Transport) 중 2개 이상의 시·도간 광역통행 서비스다.

 

시범사업 기간은 지역별 운행개시일로부터 18개월이다. 요금은 현 광역급행버스(M버스)와 동일하게 기본 요금 2800원에 거리당 추가 요금이 적용되는 방식이다.

 

운행 방식은 시범사업 초기에는 주간 또는 월간 단위 100% 사전예약으로 운영하며 출발지점 인근에서만 호출할 수 있다.

 

지역별 운행 초기노선은 수원(당수 1‧2지구↔사당역), 화성(동탄1‧2동↔사당역), 시흥(시화 MTV↔사당역), 파주(운정지구↔상암DMC), 용인(고림지구↔양재역), 광주(신현동↔양재역)다.

 

서비스 지역 및 사업노선은 사업기간동안 확대될 수 있다.

 

도는 이번 시범사업의 성과를 분석해 이동 편의성이 현저히 개선됐다고 판단될 경우 시·군과 협의해 정식사업으로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오 부지사는 “도민 출퇴근 교통 문제는 도가 반드시 해결해야만 하는 숙원 사업”이라며 “도는 파주에서의 수요응답형버스 운행 노하우를 토대로 국토부 및 6개시와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지난해 4월부터 광역버스 노선 부족·입석 금지 등 해결을 위해 ‘대도시권 수요응답형 광역 모빌리티 서비스 실용화 기술 개발’ 사업을 추진해왔다.

 

용역 수행기관은 한국교통연구원 등이고 ㈜카카오모빌리티, ㈜스튜디오갈릴레이가 광역콜버스 운행에 필요한 앱 등 기술 개발을 담당하고 있다.

 

도는 대광위, 한국교통연구원과 협업해 지난 2월 시범사업 대상지 선정·공모를 통해 수원 등 6개시를 최종 선정했다.

 

[ 경기신문 = 이유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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