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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기] 신한銀, 예·적금 중개 플랫폼 가동…제휴사 적어 '갈아타기'는 아직 

50여 개 금융사 상품 정보 비교 가능
가입 위해서는 해당 금융사로 이동해야
핀테크 업체, 3분기 내 서비스 출시 계획

 

신한은행이 금융권 최초로 예·적금 중개 서비스를 출시했다. 직접 사용해 보니 개인의 상황에 맞춰 가장 혜택이 높은 예·적금 상품을 추천받을 수 있었으나, 신한은행과 신한저축은행을 제외한 곳에서 상품을 가입하려면 직접 해당 금융사를 통해야만 가능했다.

 

신한은행은 21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쏠(SOL) 내 마이데이터 서비스인 '머니버스'를 통해 금융상품 중개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를 통해 51개 금융회사의 예·적금, 48개 금융사의 대출 데이터를 매일 업데이트해 다양한 상품 정보를 비교할 수 있도록 했다. 예·적금 비교 및 중개 서비스를 선보이는 것은 신한은행이 시중은행과 빅테크를 통틀어서 처음이다. 

 

신한은행은 해당 서비스에 마이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 고객의 금융거래패턴을 분석해 바로 적용받을 수 있는 우대금리를 반영한 금리 시뮬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한다.

 

실제로 앱에 접속해 서비스를 이용해 보니, 여러 금융회사들의 예·적금 상품의 금리와 특징을 바로 비교할 수 있었다. 마이데이터와 연계해 적용 가능한 우대금리 조건이 자동으로 등록돼 있었고, 마케팅 동의·비대면 가입과 같은 추가 우대금리 조건을 선택할 수 있었다.

 

입력한 우대금리 조건에 따라 계산된 예상 금리를 바로 확인할 수 있었고, 상품의 나열방식을 최고금리가 높은 순서대로 바꾸는 것도 가능했다. 

 


제휴를 맺은 금융사들이 많지 않아 상품 가입으로 바로 연동되지는 않는다는 점이 아쉬웠다. 아직까지는 고객이 자신에게 유리한 상품을 찾더라도 가입을 위해서는 해당 금융사의 앱이나 영업점을 찾아야 하는 셈이다. 플랫폼을 통해 바로 가입할 수 있는 제휴상품을 찾자 신한은행과 신한저축은행의 상품만 나왔다.

 

예·적금 중개 서비스 출시를 앞두고 금융권에서는 시중은행들이 플랫폼 입점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어 '반쪽짜리' 서비스에 그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 바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에 대해 "지금은 10개 금융회사와 제휴를 맺은 상태로, 7월 이후 순차적으로 입점할 예정"이라며 "서비스가 흥행하면 입점을 원하는 금융사들도 늘어나지 않겠냐"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소비자들이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예적금 중개 서비스를 이용하면 금융사 사이의 경쟁도 활성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금융당국이 추산한 예·적금 중개 시장 규모는 연간 50조~60조 원에 이른다. 수시입출금 예금상품을 뺀 총 예금 잔액이 연간 1000조 원인데, 이중 5%만 움직인다고 가정해도 약 50~60조원의 예·적금이 중개 서비스를 이용하게 된다는 것.

 

강영수 금융위 은행 과장은 지난 3월 “통상 예·적금 만기가 1년으로, 내년에는 거의 신규이기 때문에 (예·적금이 중개 시장이) 상당히 큰 규모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한은행을 필두로 네이버파이낸셜·토스·뱅크샐러드 등 핀테크사들도 3분기 이후 관련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금융당국은 지난해 신한은행을 포함해 9개 기업에 대해 예·적금 비교 및 중개 서비스를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바 있다. 국내 전업 카드사 8곳(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BC카드)도 온라인 예금상품 혁신금융서비스 사업자를 추가로 신청한 상황이다.

 

[ 경기신문 = 고현솔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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