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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앱․숙박앱 입점 中企 업체, 비용부담 체감 수준 높아

중소기업중앙회, '온라인 유통거래 실태조사' 결과 발표

 

온라인플랫폼 입점업체 중 배달앱과 숙박앱 입점업체의 비용부담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가 오픈마켓과 배달앱, 숙박앱, 패션앱 등 온라인플랫폼 입점업체 1200개사를 대상으로 '온라인 유통거래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입점업체가 체감하는 비용부담은 배달앱과 숙박앱 분야에서 가장 높았다.

 

현재 비용부담 적정성에 대한 체감도(100점 만점 기준)는 패션앱(51.7점), 오픈마켓(44.9점), 숙박앱(32.8점), 배달앱(32.3점) 순이었고, 비용이 매우 부담 또는 부담된다고 응답한 업체의 비율은 배달앱(64.7%), 숙박앱(62.3%), 오픈마켓(36.0%), 패션앱(29.0%) 순이었다.

 

평균 명목 판매수수료율은 패션앱(19.1%), 숙박앱(11.8%), 오픈마켓(11.1%) 순으로 나타났고, 배달앱 입점업체가 부담하는 주문 1건당 배달비는 평균 3473원으로 조사됐다.

 

한 달에 부담하는 광고비는 숙박앱 입점업체가 평균 89만 9110원, 배달앱 입점업체가 평균 19만 1289원으로 나타났고, 판매가에서 광고비 등 기타 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은 오픈마켓이 평균 7.0%, 패션앱이 평균 2.9%로 집계됐다.

 

이번 조사는 최근 온라인플랫폼 분야별 자율규제 방안이 마련되고 있는 가운데 온라인플랫폼 입점업체의 2022년 거래실태와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개선점을 발굴하기 위해 실시했으며, 중기중앙회는 향후 정기적인 실태조사를 통해 자율규제 이행 등 개선사항을 모니터링해 나갈 계획이다.

 

[ 경기신문 = 이지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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