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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산동 피해 대책위, 오산~용인고속도로 화성시구간 지하화 강력 촉구

수원 구간은 지하로, 화성 구간은 지상으로..형평성 논란
침수피해 우려, 재해영향평가 설명회 국토부와 사업자 측에 요구

 

 

국토부가 수도권 남부의 교통흐름 개선 및 단절된 고속도로 구간을 연결한다는 명분으로 추진중인 오산~용인고속도로 건설을 두고 형평성 논란이 일고 있다.

 

수원 구간은 지하로, 화성 구간은 지상으로 사업이 추진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 구간의 지상으로 건설되면, 시민들은 소음과 분진 피해는 물론 교통 병목현상, 황구지천의 범람 등이 우려된다며 화성 구간을 지하화로 강력 촉구하고 나섰다.

 

화산동 구간 피해 대책위는 지난 24일 성명서를 통해 화성시 구간의 지하화를 요구하면서 지하화가 안될 경우 오산~용인고속도로 건설을 백지화를 요구했다.

 

오산~용인고속도는 서오산에서 화성과 수원을 거쳐 용인서울고속도로 서수지TG까지 17.2㎞를 연결하는 민자 고속도로로, 2026년 완공을 목표로 한다.

 

하지만, 전체구간 17,2km 구간 중 수원 도심을 통과하는 8,2km 구간은 지하로 건설되는데 화성시 구간만 지상으로 추진된다.

 

대책위는 성명서를 통해 “시민의 재산피해와 생명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어 노선선정의 문제점을 국토부에 지속적으로 제기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면서 “이 구간을 지하화 하지 않는다면 백지화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 화성시 구간 중 황구지천 일대 노선 구간은 공동주택이 밀집된 곳으로 고속도로가 공동주택 가운데를 관통하도록 설계됐다”면서“집중 호우가 내리면 황구지천 인근 지역 침수피해가 속출하고 있다”고 재해영향평가 설명회를 국토부와 사업자 측에 강력하게 요구했다.

 

대책위와 화성시는 위와 같이 시민의 재산 피해와 생명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에 노선선정의 문제점을 국토부에 지속해 문제 제기를 해왔다.

 

그러면서 “해당 고속도로가 꼭 필요한 사업이라면 지하로 건설해 달라고 요구했으며, 지하화 불가능 시 노선변경을 지속해 요구했으나 국토부와 건설사는 번번이 시민의 요구를 묵인·비호·방조하고 있다"고 대책위는 주장했다.

 

대책위는 국토부를 더 이상 신뢰할 수 없고, 건설사가 화성시와 주민을 농락하고 우롱하는 것을 좌시할 수 없기에 감사원에 공익감사 청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경기신문 = 최순철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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