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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 긴급복지 핫라인 운영 1년…도민 사각지대 발굴·지원 역할 ‘톡톡’

지난해 8월 25일 긴급복지 핫라인 개설 이후 복지상담 3182명 신청
2412명 지원 완료…나머지 770명도 상담 진행으로 사후관리 지속

 

경기도는 ‘긴급복지 핫라인’을 통해 접수된 3000여 명 중 75.8%에 대한 지원 완료하는 등 생활고로 어려움을 겪는 도민 복지 사각지대 발굴·지원에 앞장서고 있다.

 

24일 경기도에 따르면 복지 사각지대에서 세상을 떠난 ‘수원 세 모녀’ 사건에 대한 종합대책으로 지난해 8월 25일부터 긴급복지 핫라인(010-4419-7722)과 긴급복지 위기상담 콜센터(031-120)를 운영 중이다.

 

긴급복지 핫라인 등은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지시로 생활고로 어려움을 겪는 누구나, 또는 이웃이 연락할 경우 지원제도 안내는 물론 제도의 도움까지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지난 23일까지 접수된 3182명을 분야별(중복 응답)로 보면 ▲생계지원 2023명 ▲의료 661명 ▲채무 396명 ▲주거 287명 ▲일자리 93명 ▲기타(교육 등) 784명 순이다.

 

전체 약 14%(438명, 가족·친인척 200명 및 지인·이웃 등 주변인 238명)가 친구와 친·인척 등 지역사회 제보로 접수된 만큼 주변인들의 도움도 복지 사각지대 발굴에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모친 사망 후 홀로 남아 법적·경제적 지원이 필요한 지적장애인, 거리를 떠돌며 겨우 끼니를 해결하는 노숙인, 암 투병으로 생활고를 겪는 2인 가구 등이 제보를 통해 도움을 받았다.

 

도는 제보 활성화를 위해 지난 6월 긴급복지 핫라인 제보자 54명에게 감사 서한문을 발송했다.

 

나아가 지난달부터 상시상담이 가능한 ‘경기복G톡(카카오톡)’과 ‘긴급복지 핫라인 누리집(홈페이지)’ 운영으로 상담 채널을 다양화하기도 했다.

 

지난 5월부터는 내실 있는 ‘긴급복지 핫라인’ 운영을 위해 접수된 위기 도민 중 생계지원뿐 아니라 일자리 지원·정신 상담 등을 요구했지만 단순 물품 지원 등의 민간 지원으로 종결된 가구나 기존에 지원 이력 등 사유로 사례관리가 종결된 가구에 대한 위기도를 재조사 중이다.

 

이를 통해 실명 위기에 있는 A씨를 병원에 연계해 수술 등 치료를 진행했으며, 장애와 질병으로 신체활동이 어려운 B씨는 차상위 장애인 신청과 식품 지원 등 29명이 사후관리를 받게 됐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지난 22일 긴급복지 핫라인 개설 1년을 맞아 담당 부서를 찾아 지원현황을 살펴보고 직원들을 격려했다.

 

김 지사는 “누군가 나의 말에 귀 기울이고 생각해 주는 사람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큰 위로가 될 수 있으니 절박한 마음으로 전화하신 분 입장에서 고민하고 공감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 지사는 이어 “‘수원 세모녀 사건’과 같은 가슴 아픈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앞으로도 도움이 필요한 도민에게 든든한 복지 울타리를 함께 만들어가자”고 주문했다.

 

[ 경기신문 = 김한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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