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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 환승 정기권’, 서울시 일방 추진…실무협의체로 해결해야”

“경기·서울·인천 교통국장 중심 협의체 구성해야”
수도권 교통현안 정례적 만남으로 공동 해결 제안
道 “도입 방안 검토…대광위 ‘K패스’ 적극 참여”

 

경기도는 서울시 ‘통합 환승 정기권’ 출시 계획은 경기·인천 등 인접 지자체와 사전협의 없는 일방적 발표라며 3개 지자체 실무협의체 구성을 요구하고 나섰다.

 

김상수 도 교통국장은 11일 “2600만 수도권 교통 문제를 사전협의 없이 서울시 단독으로 일방 추진하는 것에 대해 분명하게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김 국장은 “하나의 생활권을 가진 수도권의 교통문제는 특정 지자체만의 일방적인 발표가 아니라 3개 지자체 간 공동의 노력이 절실한 난제”라고 힘줘 말했다.

 

이어 “서울시는 최근에도 경기·인천 간 정산 문제가 제대로 협의되지 않았음에도 ‘서울지하철 10분 재개표’ 정책을 일방적으로 발표하는 등 수도권 교통문제에 대해 도와 인천시 의견을 패싱하는 등 독단적인 모습을 보여왔다”고 비판했다.

 

김 국장은 3개 지자체 교통실무 협의체 구성을 통한 공동해결을 촉구했다.

 

그는 “독단적인 정책 추진 방침에서 벗어나 경기·인천 등과 협력체계를 더욱 공공히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3개 지자체는 2004년부터 시작된 수도권 통합환승제도 도입을 계기로 수도권 교통 문제의 공동 해결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고 말했다.

 

또 “3개 지자체 교통국장을 중심으로 하는 실무협의체를 통해 ‘수도권 통합 환승정기권’ 제도 도입 방안을 본격 검토하고 다른 수도권 교통 현안에 대해서도 정례적으로 만나 공동 해결해 나가야 한다”고 제안했다.

 

아울러 도는 지난달 정부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발표한 ‘K패스’ 사업에 적극 참여한다는 설명이다.

 

김 국장은 “경기·서울·인천 등 수도권 시민의 교통 불편 해소를 위해 ‘통합 환승 정기권’ 출시를 추진 중인 서울시 입장에 대해선 공감한다”며 “경기도 역시 도민 교통부 경감을 위해 통합 환승 정기권 도입 방안을 실무 차원에서 내부 검토 중이었다”고 전했다.

 

한편 정부 K패스 사업은 지하철과 버스를 한달에 21번 이상 이용한 사람들에게 교통비의 20~53%를 환급해주는 정책이다.

 

[ 경기신문 = 이유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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