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가루에 함유된 단백질 성분인 글루텐이 소화 장애나 자가면역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것이 알려지면서 글루텐을 제거한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김포의 베이커리 브랜드 언니쿠키N이 글루렌프리(글루텐 제거) ‘미샌드’를 출시하면서 MZ세대 사이에서 핫한 제품으로 인기몰이 중이다. 맛과 건강을 모두 잡았다는 입소문이 퍼지면서 판매량 또한 급증하는 추세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전 세계 글루텐프리 식품 시장 규모는 2021년 기준 약 78억 달러로 2026년까지 연평균 8.1%의 성장률을 나타낼 것으로 전망했다.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글루텐을 소화하지 못하는 글루텐불내증이 있는 사람이 많고 서구인의 약 5%가 글루텐을 처리하는 효소가 없어 생기는 셀리악병 환자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업계 관계자는 “우리 쌀 디저트는 건강과 맛을 모두 챙길 수 있어 MZ세대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우리 쌀 활용 디저트 시장이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말했다.
미샌드는 우리 쌀로 만든 프레스버터샌드다. 쌀가루를 사용해 만들어 밀가루가 부담스러운 소비자에게 더욱 관심을 끌고 있다. 특히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해 식감과 풍미가 풍부하고 수제 캐러멜과 화이트 버터크림이 버터 쿠키와 어울려 새로운 맛을 선사한다.
언니쿠키N 관계자는 “미샌드는 MZ세대의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제품”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우리 쌀 가공식품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미샌드는 캐러멜 맛과 뉴텔라초코 맛 두 가지로 언니쿠키N의 온라인 스마트스토어와 언니쿠키N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 경기신문 = 오석균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