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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행정전산망·정부24 모두 정상화…지속 모니터링 실시”

행안부, 20일부터 소속 기관과 TF 운영
추후 장애 발생 대비해 필요한 조치 취해
17일 미처리 민원은 소급 처리 계획

 

공무원 전용 행정전산망 ‘시도 새올행정시스템’이 서비스 중단 사흘만인 19일 오후 완전 복구됐다.

 

전날 재개된 정부 온라인 민원서비스 ‘정부24’에 이어 ‘새올’ 시스템도 복구되면서 민원 현장에서 각종 증명서 발급이 모두 정상화됐다.

 

고기동 행정안전부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정부24를 통해 민원을 발급하는 데 불편함이 전혀 없고, 이틀간의 현장점검 결과 새올행정시스템도 장애가 없다”며 “따라서 지방행정전산서비스는 모두 정상화됐다고 본다”고 밝혔다.

 

행안부는 오는 20일 소속 기관인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한국지역정보개발원 등 모든 관계기관과 함께 ‘지방행정전산서비스 장애 대응 상황실’을 운영해 국민 불편 최소화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상황실에서는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을 위해 전문 요원들이 지속해서 모니터링하고 이상 징후 시 즉각 대응한다.

 

고 차관은 “정상 운영이 될 것으로 기대하지만, 혹시 모를 장애 발생에 대비해 아이디·패스워드 로그인 방식 전환, 수기 접수 처리, 대체 사이트 안내 등 필요한 조치를 즉시 취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지난 17일 당일 처리하지 못한 민원은 신청 날짜를 소급 처리하는 등 국민 피해가 없도록 하고 다른 불편 사항에 대해 적극 조치하겠다”고 부연했다.

 

정부는 재발 방지를 위해 근본적이고 실효성 있는 보완대책을 마련하고, 민간전문가, 정부·지자체·관계기관이 참여하는 ‘지방행정전산서비스 개편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종합대책을 수립할 방침이다.

 

그는 이날 “국민들께서 겪으신 불편에 대해 다시 한번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앞서 17일 오전 새올과 정부24 시스템이 순차적으로 장애가 발생하며 전국 지자체 공무원들의 시스템 접속이 중단돼 온·오프라인 민원 증명서 발급이 마비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

 

정부는 공무원과 민간 IT업체 직원 등 100여 명의 인력을 투입해 복구작업에 나서 18~19일 두 시스템 모두 재가동에 들어갔다.

 

[ 경기신문 = 김한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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