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정~포천 광역철도 건설사업’ 노선도. (자료=경기도 제공)](https://www.kgnews.co.kr/data/photos/20231250/art_17023446345226_537559.jpg)
경기도가 설계시공 일괄입찰(턴키) 방식으로 시행하는 7호선 연장 ‘옥정~포천 광역철도 건설사업‘의 본선구간 3개 공구 모두 실시설계에 착수함에 따라 해당 노선의 내년 착공에 청신호가 켜졌다.
12일 도에 따르면 지난 8일 조달청이 옥정~포천 광역철도 건설사업 3공구 실시설계적격자 선정 결과를 통보함에 따라 앞서 선정된 1, 2공구 포함 전 공구 실시설계에 착수했다.
옥정~포천 건설사업은 도가 시행하는 광역철도 건설사업 중 유일하게 모든 공구의 설계시공 일괄입찰이 성립된 사업으로, 일반 경쟁입찰에 비해 기간이 9개월 이상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도는 철도 인프라가 전무한 포천시에 최초로 건설되는 옥정~포천선이 개통되면 만성 정체구간인 국도 43호선의 혼잡을 줄이는 등 경기북부지역 교통 여건 개선에 도움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향후 경원선·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등과 연계하면 그 효과가 더 커질 전망이다.
도는 내년 상반기 실시설계를 거쳐 하반기에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로부터 사업계획 승인을 받아 공사에 착수할 예정으로, 오는 2029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옥정~포천 광역철도는 서울도시철도 7호선의 연장선인 도봉산~포천선의 2단계 사업으로, 양주 고읍동에서 포천 군내면을 잇는 총 17.1km 구간에 정거장 4개소, 차량기지 1개소를 설치한다.
총사업비는 1조 4874억 원으로, 이중 일괄입찰로 발주하는 1~3공구의 추정 공사비는 1공구 3544억 원, 2공구 3679억 원, 3공구 3647억 원 등 총 1조 870억 원이다.
고붕로 도 철도건설과장은 “1조 5000억 원에 달하는 대형공사의 특성상 공구의 분할은 불가피한데 드물게 3개 공구 모두 유찰 없이 턴키입찰이 성립돼 사업 기간을 대폭 줄일 수 있게 됐다”며 “지역주민의 숙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차질 없이 공사를 진행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이근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