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올해 하반기 지하철 기본요금을 150원 인상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인천시는 아직 서울시와 지하철 기본요금 인상 방안에 대해 협의 전이라는 입장이지만 공동생활권으로 묶여있어 인상은 불가피하다.
10일 서울시에 따르면 인천시‧경기도‧코레일 등과 협의를 거쳐 올해 하반기로 예정된 지하철 요금 인상 시기를 결정할 방침이다.
현재 수도권 지하철 기본요금은 교통카드 기준 1400원이다. 올해 150원이 인상되면 지하철 기본요금은 1550원으로 변경된다.
앞서 지난해 10월 7일 수도권 지하철 기본요금이 150원 올라 1250원에서 1400원으로 인상됐다.
이 과정에서 인천시는 의회 의견 청취와 물가대책위를 거쳐 인천지하철1‧2호선 요금 인상을 예고했고, 서울시 요금 인상이 최종적으로 결정되자 함께 기본요금 150원을 올렸다.
당초 서울시는 무임손실 보전과 적자 등을 이유로 150원이 아닌 300원 요금 인상을 주장했다.
하지만 중앙정부와 협의 후 물가상승 부담 등을 고려해 지난해 10월 150원을 먼저 올리고 나머지 150원은 올해 인상하기로 했다.
현재 서울시는 지하철 기본요금 인상 시기를 기후동행카드 본 사업에 들어가는 오는 7월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후동행카드는 1회 충전으로 30일간 서울 시내 대중교통과 서울시 공공자전거인 따릉이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이다.
1회 6만 5000원을 충전하면 한 달간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이 가능한데, 현재 인천시는 서울시 기후동행카드를 광역버스에만 우선 도입할 예정이다.
결국 지하철 요금이 올라도 기후동행카드로는 인천시민 누구도 혜택을 받지 못한다.
인천시는 올해 대중교통비 환급 지원 사업인 K-패스 사업도 추진할 방침이지만 아직 정확한 시행 시기가 정해지지는 않았다.
인천형 K-패스는 월 21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일정 부분 환급이 이뤄진다. 환급 비율은 대중교통 이용계층별 이용 요금의 20~53%로 계획해 적립 후 환급하는 시스템으로 꾸려진다.
인천시 관계자는 “아직 서울시와 협의한 부분은 없고 설 지난 후 관련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며 “기후동행카드는 광역버스 외에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인천형 K-패스는 늦어도 7월까지는 도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박지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