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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필칼럼] 봇물 터진 총선용 책, 제발 일회용이 아니길!

 

쏟아지는 총선용 책들. 홍수를 이루고 있다. 선거판에 뛰어들고자 하는 정치인들의 첫 번째 신호탄은 언제부턴가 출판기념회나 북 콘서트가 돼 버렸다. 어떤 후보는 ‘xxx 꼬마의 춤’ 어떤 후보는 ‘xx 범죄심리학’. 또 어떤 후보는 ‘우리 동네 국회의원 일 잘하는 xxx’, 또 다른 후보는 ‘xx를 위한 나라’. 이 책들은 무슨 목적으로 쓰여 졌는가? 자신의 철학이나 정책비전, 국제정세 등을 유권자들에게 알려주기 위해? 제목으로 봐서 별로 그런 것 같지 않다. 게다가 하루아침에 급조된 책들이 아니던가? 책을 쓰는 것은 피를 말리는 일이다. 그런데 이들은 언제 이렇게 책을 썼단 말인가? 자신이 직접 썼다면 한국 정치판에는 그야말로 달필이 다 모여 있는 셈이다.

 

물론 서구에서도 정치의 계절인 선거철엔 책들이 쏟아진다. 프랑스의 경우 선거 연도에는 정치서적들의 출판 부수가 쑥 올라간다. 하지만 이 책들은 인기가 많다. 프랑스인들은 우리처럼 정치인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 2021년 5월 입소스가 발표한 자료를 보면 프랑스인의 65%는 정치가 부패했다고 생각한다. 80%는 정치인들이 국민의 삶을 걱정하지 않는다고 믿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선거철에 나오는 정치서적을 읽는 것을 무척 좋아한다. 이 책들은 유권자들이 겪고 있는 위기를 해독할 수 있게 해 준다고 믿는다.

 

 

후보자들 역시 책을 출판하기 위해 1년 혹은 2년간 집필에 몰두 한다. 그들은 책이야 말로 자신의 야심찬 정책들을 보여주기에 안성맞춤이라고 생각한다. 이 정치서적을 통해 어떤 후보자는 명성을 드높이고 유력 정치인으로 도약하기도 한다. 대표적인 예로 대문호이자 정치인 샤토브리앙과 라마르틴, 전직 대통령 샤를 드골과 프랑수아 미테랑이 있다. 이들은 저명한 정치인들은 역시 훌륭한 작가라는 것을 증명했다.

 

선거철에 나오는 정치 책은 정치인 본인에게도 유용하다. 먼저 자신의 정치 경력을 한층 높여준다. 또한 정치 작가가 선거의 관점에서 무엇을 저울질할 수 있는지를 보여줄 수 있다. 정치 책은 저자들에게 훌륭한 미디어 포럼이며, 그들의 책이 잘 팔리든 아니든 간에 도서관에 영원히 남는다. 선거철 후보자들이 내 놓는 책은 아주 단순하지만 뛰어난 의사소통 수단이다. 자신을 피력하고, 토크쇼에 참여하며, 팬 사인회나 소셜 네트워크에서 유권자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이다.

 

그런데 한국의 출판기념회는 이와 너무 다르지 않은가? 우리 정치인들의 출판 기념회. 필시 서구에서 들어온 듯하다. 그런데 왜 이렇게 차이가 난단 말인가. 귤화위지(橘化爲枳)라는 한자성어가 생각난다. 귤이 심어진 환경에 따라 탱자가 된다는 뜻이다. 선거철 출판기념회는 본시 좋은 목적을 가지고 있었지만 한국에 들어오는 순간 탱자가 돼 버린 건 아닌가? 편의주의에 빠져 뒤죽박죽이 돼 버린 한국의 정치문화, 이런 문화 속에서 어찌 정치가 꽃 피길 기대할 수 있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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