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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교사노조, “학교 내 늘봄지원실 설치는 학교 보육기관화 하는 것” 결사반대

교육부의 '늘봄학교 계획' 발표에서 학교에 별도 ‘늘봄지원실(가칭)’ 설치·운영 계획에 반대입장 표명

돌봄과 방과후활동을 제공하는 '늘봄학교' 관련, 교육부 정책 발표에 인천교사노동조합(이하 노조)이 반발하고 나섰다.

 

노조는 25일 “학교를 보육기관화 하는 늘봄지원실 설치에 반대한다”한다며 “지자체 연계 교육청 늘봄센터 설치 및 책임·운영과 교사의 교육 훼방하는 겸용교실 문제부터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육부는 지난 24일 '늘봄학교 계획 발표'를 통해 학교에 별도의 ‘늘봄지원실(가칭)’을 설치·운영하겠다고 밝혔다.

 

노조는 “이는 2023년 1월, 처음 늘봄학교 계획을 발표하면서 지속적으로 얘기하던 늘봄중점센터 구축과는 전혀 다른 방향이다”며 “학교에 늘봄실을 만든다는 것은 명백히 학교의 정상적인 교육활동을 저해하는 행위이며 보육기관 기능이 비대해져 학교의 교육 기능과 교권은 지금보다 더 위축될 것이다”고 우려했다.

 

노조에 따르면 인천은 다른 지역과 비교해 학생 수가 늘어나는 특이점이 있고 신도시에 과밀학교가 집중돼 있다.

 

특히 과밀학교에서는 교실수가 부족해 학생들의 수업활동을 위한 특별실, 교사들의 협의를 위한 학년별 연구실이 없는 경우가 있어 늘봄학교 프로그램은 교실에서 진행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노조는 “이 때문에 교사들은 업무를 볼 수 있는 공간제공은 물론, 강사에도 동원되고 있다”며 “교실 부족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늘봄교실은 교육을 더욱 훼손할 뿐이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인천시교육청은 겸용교실이 아닌, 늘봄학교만을 위한 별도의 공간을 마련하는 대책을 제시할 것”을 재차 촉구했다.

 

노조는 다급하게 진행되고 있는 늘봄학교 정책으로 인해 학교현장에서는 늘봄업무 담당교사들이 상당한 업무량을 소화해내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늘봄지원센터 구축 외에도 늘봄학교 운영에 대한 학교의 자율성 보장도 요구했다.

 

노조는 “특히 인력이 확보되지 않는 경우 초1 에듀케어를 강행해서는 안 된다”며 “유휴교실이 없을 때도 강요하지 않아야 한다”고 못 박았다.

 

이어 “교육부는 늘봄학교 2학기 전면 확대를 멈추고 문제점을 시정하기 위해 교사와 대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시교육청은 앞서 2024년 인천형 ‘늘봄’ 모델학교 공모 결과 초등학교 60개교를 선정했다. 인천형 늘봄 모델학교는 기존에 운영하던 초등 방과후학교와 돌봄을 통합해 정규수업 외에 학교 공간에서 다양한 교육자원을 연계한 종합교육프로그램이다.

 

[ 경기신문 / 인천 = 이연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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