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가 ‘2024년 오산시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에 참여할 공동체를 오는 27일부터 29일까지 3일간 모집한다고 밝혔다.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은 주민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이웃과 소통하고 교류함으로써 서로 신뢰를 쌓고 이를 바탕으로 육아, 교육, 청년, 노인, 주거환경 등 다양한 영역에서 마을 문제를 해결해 삶의 질을 높이고자 마련됐다.
총사업비는 9천만 원으로, ▲공간조성 ▲공동체 활동 2개 모집 분야로 나눠 진행된다. 공간조성 분야는 주민이 스스로 확보한 공동체 활동공간에 시설개선이 필요한 주민 모임 1개소에 2천만 원이 지원된다.
공동체 활동 분야는 3단계로 나뉜다. 1단계(씨앗기)는 새내기 주민모임에 개소당 최대 3백만 원, 2단계(성장기)는 공동체활동 공모사업에 1회 참여한 경험이 있는 주민 모임에 개소당 최대 5백만 원, 3단계(열매기)는 공동체활동 공모사업에 2회 참여한 경험이 있는 주민 모임에 개소당 최대 8백만 원이 지원된다.
신청 대상은 오산시 관내 같은 행정동에서 거주하거나 생활권을 영유하는 10인 이상(1단계는 5인 이상)으로 구성된 주민 모임이다.
공모사업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오산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문의사항은 오산시 지역경제과 또는 오산시 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로 연락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한편 시에서는 지난 2월 15일 오산시 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에서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참여 사업 설명회를 개최한 바 있다.
[ 경기신문 = 지명신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