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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12개 사업 건의…KTX 파주연장 등

SRT 의정부연장 등 고속철도 사업 3개
경강선 연장선 등 일반철도 사업 9개
광역철도, 국토부 지침 따라 5월 건의

 

경기도는 최근 ‘경기도 철도기본계획 연구용역’과 시군에서 검토한 내용 등을 반영한 12개 신규 철도 건설사업을 정부가 추진 중인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건의했다고 4일 밝혔다.

 

도가 건의한 사업은 고속철도 사업 3개, 일반철도 사업 9개 등 총 12개다. 고속철도 사업은 KTX 파주연장(경의선 연결선), SRT 의정부연장(경원선 복선화), 수도권고속선 복선화 등이다.

 

일반철도 사업은 경강선 연장선, 교외선 단선전철, 경기남부동서횡단선(반도체선), 포승평택선 복선전철, 포천신철원선, 포승평택선~서해선 연결선, 경원선 복선전철, 광주양평선, 통일로선 등이다.

 

‘KTX 파주연장’ 및 ‘SRT 의정부연장’은 인프라 부족으로 고속철도 서비스를 이용하기 힘든 경기 서·북부 주민의 고속철도 이용 편의를 확대하기 위한 사업이다.

 

‘경강선 연장선’은 경강선 경기광주역에서 수도권내륙선 용인 남사까지 연결해 안성까지 운행하는 사업으로, 이동·남사읍 반도체 국가산업단지를 경유한다.

 

‘경기남부동서횡단선(반도체선)’은 화성시에서 건의한 노선으로 동탄, 이동·남사읍 반도체 국가산업단지, 원삼 반도체클러스터를 지나는 반도체선을 전곡항까지 확장하는 사업이다.

 

‘교외선 단선전철’은 기존 철도에 대한 전철화·직선화하는 사업이며, ‘포승평택선 복선전철’은 비전철화로 공사 중인 ‘포승평택선’을 복선 전철화하는 사업이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철도의 장기적인 비전과 전략, 철도 운영의 효율화를 위한 방안 등을 제시하는 중장기 계획이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면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본격적으로 기본 계획, 설계, 공사 등 철도 사업을 진행하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6~2035) 수립을 위한 용역을 오는 2025년 4월까지 진행하고 있다.

 

이번에 건의한 노선은 국토부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고속·일반철도가 대상이며 광역철도의 경우 같은 가이드라인에 따라 오는 5월에 건의할 예정이라고 도는 밝혔다.

 

박재영 도 철도항만물류국장은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도가 건의한 사업들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시군, 국회와 공조하고 국토부와 지속 협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21년 7월에 고시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에는 58조 8000억 원 규모의 총 44개 신규 노선 사업이 반영됐으며, 이 중 21개 신규 노선이 도와 연관된 사업이다.

 

[ 경기신문 = 이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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