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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해양오염사고 발생 늘고있는데...방제함정 부족

해양경찰청, 인천 배치 방제함정 건조예산안 내년 편성 예정...빠르면 2029년 배치 가능

국내외적으로 해양오염사고 발생 위험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인천 해역 방제인프라는 다른 해양도시에 비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양경찰청에 따르면 해경청이 보유하고 있는 25척의 방제함정(유류사고대응용 23척·화학사고 대응용 2척) 중 인천에 배치된 방제함정은 유류사고대응용 1척과 10톤 규모 소형 방제함 1척이다.

 

부산 2(유류), 울산 2(유류1,화학1), 목포 2(유류), 여수 3(유류)척 등에 비하면 적은 수다.

 

올해 건조된 고성능 LNG 방제함정 3척도 부산과 울산, 목포에 배치됐다. 진행 중인 방제함정은 여수와 사천에 2026년 배치한다는 방침이다.

 

인천환경공단이 보유한 방제선도 인천은 청방선(3)과 조사선(1)을 제외하면 10톤 규모 방제선 1척이 전부다.

 

인천시에서 관리하고 있는 해양환경정화선(인천씨클린호)도 항만 내에 떠다니는 부유물 수거 및 순찰활동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선박으로, 방제업무만을 전담하는 방제선과는 구분된다.

 

문제는 방제 인프라 구축은 딱히 나서는 기관도 없고 시큰둥한 모양새인데, 해양오염사고는 꾸준히 늘고 있다는 점이다.

 

해양경찰청이 제시한 최근 2년간 해양오염사고 발생 현황을 보면 인천뿐 아니라 부산이나 여수, 목포, 울산 등 모두 2023년 발생 해양오염사고 건수가 그 전해인 2022년보다 늘어난 수치를 보이고 있다. 

 

인천도 2023년 해양오염사고 발생 건수가 총 15건으로 지난 2022년 발생한 7건에 비해 8건이나 늘었다.

 

160여 개 보물과도 같은 섬과 곳곳에 양식장과 어장이 분포하고 있으며 연간 2만여 척 이상의 배가 오가는 항만시설이 밀집한 ‘해양도시 인천’에 신속하고 효율적인 해양오염사고 대응을 위한 방호설비 전용 선박 추가 배치가 필요한 이유다.

 

인천항을 출입하는 선박 중 화물선과 유조선 등 충돌사고라도 발생하면 대규모 기름유출로 국가 재난적인 인명과 재산 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해양경찰청 관계자는 “현재 방제장비 노후도를 감안해 순차교체 및 현장 활용도 등을 고려해 배치하고 있다”며 “인천 배치 예정 방제함정 건조예산안은 내년에 편성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어 “건조기간 4년을 포함하면 2029년 추가 배치가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 경기신문 / 인천 = 이연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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