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 플랫폼과 자율주행차의 등장, 택시 종사자 구인난·노령화와 이에 따른 수익률 감소 등 택시 산업이 겪고 있는 구조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경기도 택시 노사정이 손을 맞잡았다.
도는 지난 14일 도 북부청사에서 택시 노·사·정 대표자들이 함께한 가운데 노사정협의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는 코로나19 이후 6년 만에 재개된 협의회로, 지난달 노사정 실무협의에서 합의된 내용에 따른 것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도내 택시산업 발전과 노사 간 상생협력을 위한 실천 방안을 논의하고 도가 추진 중인 택시분야 주요 시책의 개선 방안에 대해 협의했다.
도는 내년 택시 쉼터 조성을 위한 신규 사업으로 LPG충전소 등 접근성 높은 유휴공간을 활용한 간이형 쉼터를 소개하며 쉼터 조성 부지를 시군에 추천해줄 것을 각 조합에 요청했다.
아울러 법인택시 운수종사자 처우개선비(10만 원)의 지급 제외 기간을 완화해 더 많은 운수종사자가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했다.
해당 지원비는 그동안 행정제재 또는 사고발생자에 대해 획일적으로 누적 건수별 6개월간 지급을 제외했으나 사고 유형, 과실률 등에 따라 지급 제외 기간을 3~12개월로 차등 변경했다.
경기도택시운송사업조합 및 경기도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의 택시 요금 인상 건의에 대해서는 2년 단위로 검토해 택시요금 인상 요인이 있을 경우 적극 반영하는 것으로 협의했다.
또 카드 결제 수수료·통신료 지원 확대에 대해 택시업계의 어려움에 공감하며, 도의 재정 여건에 맞춰 반영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기로 협의했다.
이밖에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경기도지부의 건의에 따라 기존 격년 단위로 지원하는 택시 경영·서비스 평가를 내년부터 매년 실시하는 것으로 협의했다.
김상수 도 교통국장은 “플랫폼 택시, 자율주행차 등 택시산업에 큰 변화가 일어나는 가운데 노사정이 모여 대응방안을 고민하며 상호협력을 약속했다”며 “앞으로도 소통의 장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택시 산업 위기 극복과 성장을 위한 원동력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택시 노사정협의회는 도 교통국장, 도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 도택시운송사업조합,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경기지부,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경기지부 대표 등 5명으로 구성됐다.
회의는 반기별 1회 이상 열고 택시산업의 환경변화와 문제점 분석, 다양한 정책적 방안 제시를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 경기신문 = 이근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