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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서 쓰러진 환자…인천교통공사 직원·시민 응급처치로 목숨 구해

공사, 시민 찾아 감사패 전달 예정
13분가량 열차지연…민원은 ‘0건’

 

인천교통공사는 직원과 시민이 신속한 조치로 열차 안에서 쓰러진 응급환자의 소중한 생명을 구했다고 30일 밝혔다.

 

지난 28일 오후 10시 9분쯤 종합관제실에 근무 중이던 김성준 열차관제사는 인천1호선 동수역 승강장에 도착한 열차 기관사로부터 객실 안에서 20대 남성 응급환자가 발생했다는 긴박한 연락을 받았다.

 

김 관제사는 즉시 동수역 역직원에게 구급장비를 가지고 정차 중인 열차에 출동, 환자를 구호하도록 지시했다.

 

때마침 해당 열차를 타고 있던 30대 여성 간호사가 '응급환자 발생' 안내방송을 듣고 해당 칸으로 이동해 쓰러져 있는 환자에게 심폐소생술을 실시했다.

 

이어 도착한 역직원과 함께 자동제세동기(AED)로 응급조치했으나, 조치를 마치고도 위중한 상황으로 판단했다. 이에 환자를 승강장으로 이동시키지 않은 채 열차 안에서 계속 상태를 살폈다.

 

이후 119구급대가 도착했고, 병원으로 이송해 소중한 생명을 구할 수 있었다.

 

당시 13분의 열차 지연이 발생했지만, 지속적인 안내방송과 열차 안 승객들의 협조와 이해로 단 한 건의 민원도 발생하지 않았다.

 

공사는 고객의 생명을 구하는데 가장 큰 공을 세우고 홀연히 떠난 시민을 찾아 감사패를 전달할 예정이다.

 

김성완 공사 사장은 “수고로움을 아끼지 않고 응급조치를 실시한 의인과 평소 교육받은 대로 행동한 직원들의 노력으로 소중한 생명을 구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의인을 반드시 찾아 감사패를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공사는 매년 전 직원을 대상으로 응급환자 발생에 대비한 심폐소생술과 제세동기 사용법을 교육하고 있다. 인천 1·2·7호선 모든 역사에는 자동제세동기도 설치돼 있다.

 

[ 경기신문 / 인천 = 김민지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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