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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특집] “한 아이라도 책임지는 교육”…여주고등학교의 기초학력 보장 사업

에듀테크 기반으로 실력 진단한다
다양한 프로그램 적성대로 고른다
학생들의 심리‧정서회복까지 돕는다
“학생들 책임교육 실현하는 교사될 것”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며 경기도 내 기초학력 미달 학생은 큰 폭으로 증가했다. 경기도교육청은 촘촘한 기초학력 진단 프로그램부터 다양한 기초학력 보장 사업까지 체계적인 지원 사업을 펼쳐 기초학력 미달 학생의 학습을 지원하고 있다. 경기신문은 도교육청의 특색 있는 기초학력 보장 사업을 돌아보고 기초학력 보장 사업이 교육 현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하는 과정을 살펴본다. [편집자주]

 

 

여주시 교동에 위치한 여주고등학교는 아이들의 기초학력을 올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에듀테크 기반으로 기초학력을 진단해 전문적인 학력 향상에 힘을 쏟는 것은 물론 학생 맞춤형 기초학력 프로그램을 운영해 교육결손을 해소하고 있다.

 

학생 맞춤형 심리‧정서 회복 지원도 병행해 기초학력이 부진한 아이들에게 낙인효과를 주지 않고 스스로 꾸준히 학력향상을 할 수 있도록 부차적인 지원도 아끼지 않는다.

 

◇ 고등학생이라도 늦지 않았다

 

여주고 기초학력 보장사업 담당자에 따르면 고등학교는 초‧중학교보다 학급수가 적고 외부 강사의 필요성도 상대적으로 적다.

 

또 기초학력이 낮은 고등학생들은 스스로를 ‘공부를 못 하는 아이’라고 낙인을 찍는 현상이 있기 때문에 대부분 사업 참여를 꺼려한다.

 

하지만 여주고에서는 소수 인원이라도 기초학력 보장사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학생들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신청율이 낮더라도 선택권을 다양하게 부여하고자 여러 프로그램을 만든 것이다.

 

여주고는 기초학력이 낮은 학생뿐만 아니라 일반 학생도 참여하는 교과보충 프로그램, 방과후 수업, 학습상담, 또래 멘토링 프로그램 등을 마련했다.

 

또 담당교사는 수업 의지를 이끌어내기 위해 학생들과 친밀감을 형성해 프로그램 참여를 유도하거나 직접 수업을 지도하기도 한다.

 

이어 월마다 기초학력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의 담임교사에게 수업 진행사항과 교과 향상능력 등을 점검하도록 했다.

 

아울러 개인 전자기기 등을 통해 학습이 가능한 경기도교육청의 시스템 배·이·스 캠프 학습 콘텐츠를 활용해 가정에서도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생활지도를 지속했다.

 

담당교사는 “A프로그램을 안하면 대안으로 B프로그램이라도 할 수 있도록 학력향상을 위한 여러 프로그램을 준비했다”며 “아이들이 ‘나는 공부를 못한다’는 생각을 버리고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학력향상을 위해 노력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또 “방과후수업만 잘 따라 오면 좋겠지만 아이들이 거부하는 경우가 많았다”며 “이럴 때는 방과후수업만이 길은 아니라고 생각해 멘토링 등으로 학습부진을 판단할 수 있는 진단시스템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기초학력은 책임교육이다. 규모에 상관없이 어떻게 아이들을 지도할 것인가에 대해 초점을 맞춰 작은 성과라도 크게 칭찬해 학력향상을 유도했다”고 밝혔다.

 

◇ 에듀테크 기반으로 실력 진단한다

 

여주고에서는 기초학력이 부진한 학생들을 선별할 때 에듀테크 기반으로 도교육청에서 제작한 경기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을 활용해 진단검사 및 향상도 검사를 시행한다.

 

검사 결과에 따른 계획서를 작성하고 학습 자료를 구축해 체계적으로 짠 계획에 따라 지도한다.

 

이후 1학기에는 부족한 교과만 맞춤 학습할 수 있는 ‘교과보충 집중프로그램’과 연계하고 2학기에는 여주형 두드림 방과후 수업과 연계한다.

 

 

◇ 다양한 프로그램 적성대로 고른다

 

여주고에서는 기초학력 학습지원 대상 학생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설해놓고 있다.

 

교과보충 집중프로그램과 연계한 기초학력증진반, 여주형 두드림 프로그램과 연계한 방과후 교과지도, AAT 학업적성 진단검사, 학생주도형 기초학력 멘토링 등이다.

 

기초학력증진반과 방과후 교과지도반은 정규수업 후 남아서 교과별로 보충수업을 듣는 ‘학원형’ 수업으로 사교육 의존도를 낮추고 교사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해 학습능력을 올린다.

 

AAT 학업적성 진단검사는 기초학력 부진 학생의 상황과 진로 방향성을 파악해 적절한 학습지도 계획을 세울 수 있다.

 

또래 멘토링 프로그램은 또래들과 함께 멘토-멘티가 되어 서로 가르치고 배우는 역할을 해 학업 증진에 흥미를 느끼게 한다.

 

해당 프로그램을 이수한 멘티 학생들은 이수내용을 학생부에 기록할 수 있고 멘토 학생들은 봉사활동 시간을 받을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 학생들의 심리‧정서회복까지 돕는다

 

여주고에서는 기초학력 보장사업 대상 학생들에게 심리 정서회복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자기조절 학습검사 등을 활용해 학습이 부진한 이유와 학습에 걸림돌이 되는 요인 등을 진단한다.

 

학습태도를 점검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 심리상담’을 병행하며 개별 상담을 실시하고 해당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담임‧교과교사가 직접 피드백을 주는 지도 활동을 병행한다.

 

교과교사는 학생의 인지전략이 활성화 될 수 있는 다양한 수업방식과 집단활동을 구상하고 실행한다.

 

그 결과 학생들은 학력향상은 물론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안정적인 학교생활을 되찾을 수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 “학생들에게 책임교육 실현하는 교사될 것”

 

이원식 여주고 교사는 책임교육 실현이라는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단위학교에서의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노력은 매우 중요하다는 교육 철학을 갖고 있다.

 

이 교사는 기초학력 보장 사업을 단순히 방과후 교과 지도에만 국한하지 않고 최대한 주어진 교육적 환경과 여건 하에서 프로그램을 다양화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 결과 기초학력 사업 대상자 전원이 1학기 수학‧영어 교과 최소 성취기준을 통과하고, 1차‧2차 향상도 검사와 3차인 학년말 기초학력 진단검사에서도 기초학력 수준도 달성했다.

 

이 교사는 해당 사업을 담당하며 “학습지원 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습 부진 요인을 파악하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느꼈다”고 말했다.

 

또 “기초학력 지원을 위해서는 담당교사를 비롯한 모든 교사의 관심과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학교라는 곳은 학생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이고, 학습과 심리·정서 상태를 가장 빨리 그리고 직접적으로 접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앞으로 학습지원 뿐만 아니라 교육적 성장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학생들과 소통하며 학생들에게 책임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교사로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는 경기도교육청 협찬으로 진행함.

 

[ 경기신문 = 이보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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