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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H, 사회적 고립가구 위한 AI 스피커 돌봄서비스 1000가구 지원

GH-우리은행, 디지털케어 관련 업무약정 체결
GH 임대주택 거주가구에 스피커 설치·지원 내용
예산 20억 원 투입…위험신호 포착 시 구조요청

 

경기주택도시공사(GH)는 사회적 고립 가구의 고독사 예방을 위해 우리은행과 GH 임대주택 AI 스피커 디지털케어 환경 구축 업무 약정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약정을 토대로 GH와 우리은행은 20억 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해 GH 임대주택에 거주하는 사회적 고립 1000가구를 대상으로 AI 스피커를 설치·지원한다.

 

AI 스피커는 기기 사용 현황을 모니터링해 장기간 미사용 가구가 발생 할 경우 안부를 묻거나 방문을 통해 입주민의 안전을 확인할 수 있다.

 

또 ‘살려줘’, ‘구해줘’ 등 위험신호가 포착되면 24시간 운영하는 관제센터가 즉시 119에 구조 요청도 가능하다.

 

GH는 지난 3월부터 GH 임대주택의 사회적 고립가구 대상으로 고독사 예방 및 삶의 질 개선 시범사업 연구를 진행, 고독사 예방을 위해 공사가 투입할 수 있는 역량을 모색하고 있다.

 

향후에는 고독사 위험군을 조기에 찾아내고 사회적 안전망으로 신속하게 편입·지원하는 등 주거 안전성을 보장하는 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김세용 GH 사장은 “전국적으로 1인 가구가 급증하고 가족 간 연대약화, 사회적 소외 등으로 인한 고독사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며 “GH는 총괄사업관리자(Town management)로서 도민의 안전한 주거생활 영위와 고독사 예방을 위해 적극적으로 맞춤형 대응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이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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