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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2033년까지 도내 전 시내버스 ‘친환경’ 전환

‘친환경 버스전환을 통한 탄소중립 실천계획’ 발표
시내버스 친환경 전환·탄소배출권 거래제 활성화 등
RE100 실천·버스업체 이익 증대 등 일석이조 도모

 

경기도는 ‘경기 RE100’ 수송부문 정책의 하나로 오는 2033년까지 모든 시내버스를 친환경 차량으로 바꾸는 ‘친환경 버스전환을 통한 탄소중립 실천계획’을 15일 발표했다.

 

해당 계획에 의하면 도 전역 시내버스는 1만 900대가 운행 중인데 이 중 76%(8131대)가 경유, CNG(천연가스) 버스로 온실가스 배출의 작지 않은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도는 향후 9년간 차량 내구연한이 지나는 대로 도내 시내버스를 모두 친환경 버스로 바꾸겠다는 구상이다.

 

특히 환경부의 탄소 감축 규제를 받지 않는 3548대까지도 재정투입을 통해 전환을 앞당길 계획이다.

 

한국환경공단이 지난 2022년 6월 발표한 ‘지자체 온실가스 감축 사업별 감축원단위 적용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CNG 버스를 기준으로 1만 900대가 전기버스로 전환될 경우 연간 43.6만t의 CO2EQ(이산화탄소환산량)를 절감할 수 있다.

 

이는 매년 소나무 312만 그루를 심는 효과와 동일한 수준이다.

 

아울러 도는 탄소배출권 거래제를 공공버스 전기버스 전환 정책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탄소배출권 거래제란 정부가 기업별로 탄소 배출량을 미리 나눠준 뒤 할당량보다 배출량이 적으면 배출권을 거래소에서 팔 수 있는 제도로, 그동안 버스업체나 공공기관에서는 관심이 저조했다.

 

이에 도는 버스업체가 전기버스 전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탄소배출권 신청·인증·판매 절차를 적극 이행할 수 있도록 행정적으로 지원한다.

 

규제를 받지 않는 3548대를 대상으로 탄소배출권을 취득할 수 있으며, 이를 판매해 총 71억 원(1대당 200만 원)의 수익을 얻을 것으로 전망된다.

 

해당 수익을 통해 버스업체들의 영업이익이 증가하면 도가 버스업체에 지급하는 공공버스 재정지원금도 절감된다.

 

김상수 도 교통국장은 “이번 친환경 버스 전환계획에서 나아가 수소 버스 확대, 공공버스의 경제적 운행 등 다양한 방식으로 탄소중립 정책을 펼칠 것”이라며 “탄소배출권 판매 수익 창출을 계기로 단순히 요금 수입만이 아니라 공공 재정을 아낄 수 있는 여러 방안을 적극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이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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