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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정혁신단, 4차 대중교통 정책 토론회…23일 열려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 운영체계 구축 방안 모색

인천시 시정혁신단이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 운영체계 구축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21일 시정혁신단에 따르면 오는 23일 시청 공감회의실에서 ‘4차 대중교통 정책 토론회’가 열린다.

 

수도권은 인천·서울·경기로 구성된 하나의 교통 생활권이다. 광역교통체계의 효율적 확충과 효과적 연계가 중요한 상황이다.

 

인천·서울·경기에서 발생하는 광역통행 비율은 각각 17.0%, 15.4%, 19.7%로 나타났다. 광역통행 주민들은 시도별 전철과 버스 요금 차이와 불합리한 노선에 대해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최근 인천시와 김포시가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 노선안에 대해 이견을 보이며 갈등이 발생했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중재안을 제시했으나 협상에 진통을 겪고 있다.

 

이 밖에도 서울시의 기후동행 카드는 국토교통부 K-패스·경기도 The 경기패스와 연계되지 않는 상황이다.

 

2007년에 도입된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요금제’도 3개 시도 간의 견해 차이로 인해 기본요금이 각기 다르다.

 

수도권 주민들의 광역통행은 행정구역의 경계를 넘어 발생하지만, 교통행정은 행정구역의 경계로 인해 불편을 초래하고 있다.

 

시정혁신단은 전문가, 정책 담당자, 시민과 함께 수도권 대중교통의 통합 운영체계 구축 방안을 모색하고자 토론회를 마련했다.

 

이번 토론회는 주제발표, 토론, 종합토론 순으로 진행된다.

 

먼저 최원구 한국지방세연구원 선임연구위원과 양근율 철도기술연구원 수석연구원이 각각 ‘특별지방자치단체를 통한 통합 운영관리 체계’, ‘프랑스 사례를 통해 본 통합 운영체계 구축 방안’을 주제로 발표할 계획이다.

 

이한구 시정혁신단 부단장이 좌장을 맡은 토론회에는 ▲석종수 인천연구원 교통물류연구부장 ▲윤은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도시개혁센터 부장 ▲박종호 (사)인천사랑운동시민협의회 사무처장 ▲김인수 인천광역시 교통국장이 토론자로 나선다.

 

한편 시정혁신단은 민선 8기 시작과 함께 출범한 시정자문기구다. 시정혁신과제가 시민이 체감하는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전문가 및 관련 기관·부서가 참여하는 정책토론회를 시리즈로 개최하고 있다.

 

[ 경기신문 / 인천 = 김민지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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