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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주도시공사, 경영평가 6년 연속 최우수 획득

시민 중심 혁신과 지속가능경영 실현

 

양주도시공사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4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에서 지방공기업 최초로 6년 연속 최우수등급을 획득했다.

 

평가는 262개(공사 73개, 공단 85개, 하수도 104개) 기관을 대상으로 경영관리, 경영성과 등 2개 분야 총 20여 개의 세부지표가 활용되었다.

 

이외 2023 사업연도 기관별 운영사항에 대하여 교수, 공인회계사, 노무사, 전문연구원, 주민참여단 등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이 심사를 실시했다.

 

올해는 국정과제인 지방공공기관 혁신, 저출생·지역소멸 대응 등 주요 공공정책 추진, 경영효율화를 통한 체질 개선 노력과 성과에 대한 평가가 강화되었다.

 

특히, 국가적 과제인 저출생·지역소멸 문제 대응은 올해 처음 독립지표로 분리하고 평가 중요도를 높였다.

 

공사는 정성평가와 정량평가에서는 물론, ESG경영 실현 및 경영 효율성 제고를 위한 다양한 노력에 대하여 우수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그 결과 전국단위 평가가 실시된 이후, 지난해 전체 평가유형의 지방공기업 중 최초로 6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획득하게 되었다.

 

공사는 지난해 시민 편의 증진과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모든 임직원이 역량을 발휘하여 각종 공공시설을 운영하고, 공정채용 ․ 친환경 경영 ․ 부패방지 경영 ․ 지역사회공헌 ․ 서비스품질 등 분야의 관련 인증 획득을 통해 최적화된 경영관리 체계를 마련했다.

 

그 결과, 지방공기업 발전 ․ 적극행정 ․ 혁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고, 특히 지난 5월에는 행정안전부 주관, ‘2024년 국가재난관리 유공’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며 재난관리 역량이 전국 최고 수준임을 인정받았다.

 

또 기관 운영의 신뢰도 제고 및 책임성 강화를 위해 전사 ․ 사업단위별 시민위원회를 운영하며 고객 의견을 경영계획에 충실히 반영하는 노력을 보였다.

 

지방공공기관 혁신의 본격적인 이행과 점검에 따라, 관련 협의체 운영 ․ 이해관계자 소통 활성화 등을 통해 경영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하며, 조직차원에서의 변화 노력 역시 아끼지 않았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신기술 도입을 통한 공공서비스 고도화 기반과 민간기업의 혁신성장 인프라를 구축했으며, 인권경영 가치의 대내외 확산 ‧ 사회적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각종 프로그램 운영 등 상생발전을 선도하는 사회적 책임 중심의 경영체계를 확립했다.

 

한편, 공사는 지속가능경영으로의 능동적인 전환을 위해 ▲조직진단을 통한 기능 개편 ▲지식행정 ‧ 협업 등 일하는 방식 및 업무 프로세스 개선 ▲기관 특성을 반영한‘직무중심 인사관리’도입 ‧ 추진 등 기관의 비전과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조직‧인사관리 체계를 마련하여 합리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 경기신문 = 이호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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