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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손보험 가입자 5명 중 2명 ‘보험금 포기’...왜?

소비자원, 5대 손보사 실손 가입자 1500명 설문조사

 

국내 실손보험 가입자 5명 중 2명이 받을 수 있는 보험금을 수령하지 않고 포기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이 실손보험 보유 계약 건수 상위 5개 보험사 가입자 1500명을 대상으로 지난 4월 18일부터 5월 9일까지 진행한 온라인 설문을 해보니 조사 대상 37.5%(562명)가 병원 진료 후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보험금을 포기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고 21일 밝혔다.

 

이 조사는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삼성화재, 현대해상 등 5개 보험사에서 1년 이내 보험금 청구 경험이 있는 가입자 300명씩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보험금을 포기한 주된 이유로는 ‘받을 수 있는 보험금이 소액이라서’가 80.1%(450명)로 가장 많았으며, ‘귀찮거나 바빠서’(35.9%), ‘보장 대상 여부가 모호해서’(13.9%)가 뒤를 이었다.

 

최근 1년 이내 소액 보험금 청구 포기 경험자는 410명이었다. 이들의 평균 보험금 수령 포기 횟수는 2.9회, 포기한 보험금은 평균 1만 3489원이었다.

 

조사 대상 중 1세대부터 3세대 실손보험에 가입한 소비자 1310명 가운데 53.4%(700명)는 4세대 실손보험으로 전환할 수 있는 ‘보험계약 전환제도’를 알지 못했다고 응답했다.

 

전환제도를 알고 있었으나 전환하지 않은 610명 중 28.5%는 ‘전환 유불리를 잘 몰라서’를 이유로 꼽았고, ‘과거에 가입한 보험이 더 좋다고 생각해서’(26.9%)와 ‘보장 범위가 줄어들어서’(18.2%)가 그 뒤를 이었다.

 

조사 대상 5개 보험사의 종합만족도는 5점 만점에 3.62점이며 업체별로 최고 3.64점(현대해상)에서 최저 3.58점(메리츠화재)을 받았으나 이는 모두 오차범위 이내다.

 

서비스 품질 만족도에서는 ‘고객 대응’(3.81점)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고, 홈페이지와 앱 디자인 등 시각적 요소를 평가한 ‘응대 환경’(3.59점)이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다. 

 

상품 관련 만족도에서는 ‘보험료 납부’와 ‘보험금 지급’(각각 4.11점)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반면, ‘보험료 수준’(3.55점)이 가장 낮은 점수를 기록했다. 이는 소비자들이 이들 5개 보험사의 보험료가 타사 대비 품질에 비해 적절하지 않다고 평가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전체 응답자 중 19.5%(293명)는 실손보험 이용 중 불만이나 피해를 경험했다고 답했으며, 불만·피해 유형으로는 ‘보험금 과소 지급’(34.1%)이 가장 많았고, ‘갱신 보험료 과다’(27.0%)와 ‘보험금 지급 지연’(25.9%)이 뒤를 이었다.

 

소비자원은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국민 다소비 및 신규 관심 서비스 분야의 비교정보를 지속해 생산하고, 사업자의 서비스 개선 활동에도 도움이 되도록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국내 실손보험 가입자는 지난해 말 기준 3997만 명으로, 이는 국민 4명 중 3명 이상이 가입한 셈이다.

 

[ 경기신문 = 고현솔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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