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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형 광역버스 준공영제 시행…M6405·9100번 배차간격 ‘10분’

유정복 시장 공약…상생형 모델 구축
노조, 최소 운행 비율 유지 등 ‘동의’

 

인천시가 오는 15일부터 ‘인천형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시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정책은 민선 8기 유정복 시장의 공약으로, 코로나19 이후 버스 운송업계의 수익 적자로 인한 노선 폐지 및 감차·감회 등으로 발생한 시민 불편을 해소하고자 추진됐다.

 

시행 대상은 10개 운수업체의 28개 노선, 차량 201대다.

 

시는 노사정 간의 합의를 통해 상생형 준공영제 모델을 구축하고, 시민 불편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노조는 최소 운행 비율을 유지하고, 운수종사자 구인이 완료될 때까지 탄력근로제를 도입해 근로 유연성을 확보하는 데 동의했다.

 

특히 운수업체들은 사모펀드 매각 금지, 인건비 부담 해소, 광역급행(M버스) 노선의 국가사무 전환 등 시의 정책 변화에 협력하기로 했다.

 

먼저 광역버스 운행률을 개선해 배차 간격을 단축한다.

 

현재 59.9% 수준인 운행률을 70%까지 높이고, 주요 출퇴근 노선인 M6405, 9100번 등의 배차 간격도 10분 내로 조정할 계획이다.

 

시는 단계적으로 운행률을 90%까지 늘린다. 이에 검단·송도 등 대규모 택지개발 지역의 교통 수요에 맞춘 맞춤형 광역버스를 운영한다는 구상이다.

 

광역버스 이용 인프라를 개선에도 나선다.

 

내년까지 차량 도착시간에 따른 잔여 좌석 알림 서비스를 도입한다. 노후된 광역버스 정류장 시설을 정비하고, 노선도 확인·버스정보 알림 기능도 강화한다.

 

시는 노선 운영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운영 대수 조정, 재정 소요 요인 관리 등을 선제적으로 추진한다. 광역급행(M버스)의 경우, 국가 관리 체계로의 전환해 국비 지원 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유정복 시장은 “이번 인천형 광역버스 준공영제 도입으로 시민들의 교통 편의성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준공영제의 성공적인 시행을 통해 시민 여러분께 더 나은 교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사정이 함께 힘을 모아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김민지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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