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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글로벌 확장과 바이오 사업 호조에 힘입어 영업이익 1조 원대 회복

식품 사업 부진 속에서도 해외 시장 성장과 고수익 바이오 제품 판매 확대

CJ제일제당이 지난해 매출 17조 8,710억 원, 영업이익 1조 323억 원을 기록하며 2022년 대비 26% 증가한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국내 식품 사업은 소비 침체와 원자재 가격 상승의 영향으로 매출이 감소했지만, 해외 시장에서 활로를 찾았다. 특히 유럽 시장에서 연간 매출 1000억 원을 돌파하며 K-푸드의 글로벌 경쟁력을 입증했다. 북미 시장에서는 비비고 만두가 압도적인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호주 시장에서도 주요 유통 채널에 입점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바이오 사업은 트립토판 등 고수익 제품의 판매 확대와 스페셜티 품목 매출 증가에 힘입어 수익성이 대폭 개선되었다. 특히 프리미엄 조미 시장을 선도하는 '테이스트엔리치'는 글로벌 대체육·조미 소재 제조사 등 신규 고객을 확보하며 스페셜티 품목 성장을 견인했다.

 

사료·축산 독립 법인 CJ Feed&Care는 주요 사업 국가인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의 축산 가격 상승과 생산성 개선 노력에 힘입어 연간 영업이익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CJ제일제당은 '소바바 치킨', '통새우만두' 등 국내 메가 히트 상품의 해외 진출을 확대하고, 북미와 유럽에 신규 공장을 건설해 K-푸드 영토 확장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또한 바이오 사업은 고수익 제품 판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라이신 가격 상승에 따른 시황 변화에 빠르게 대응해 수익성을 극대화할 방침이다.

 

다만, 유무형 자산 평가에 따른 영업 외 손실 발생으로 당기순이익이 감소한 것은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온리원 정신을 바탕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더욱 가속화하고,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혁신성장 동력을 빠르게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 경기신문 = 이효정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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