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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특집] 학생들의 지친 마음을 따뜻한 손길로…경기도교육청의 교육복지, 올해도 준비 완료

많은 위기 학생들에게 희망이 되도록
학생들의 '복합적' 어려움 해결에 주력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지원 강화
촘촘한 네트워크로 건강한 학생 성장

 

전국 학생 약 3분의 1이 교육을 받고 있는 경기도는 대한민국 교육의 중심지라고 부를만하다. 경기도교육청은 '자율·균형·미래'라는 기조 아래 체계적 공교육 체계 구축과 맞춤형 교육 확대를 목표로 학생들에게 부족함 없는 교육을 펼치고 있다. 경기신문은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교육'을 실현해나가고 있는 도교육청만의 특별한 교육 정책들을 소개한다. [편집자주]

 

 

임태희 경기도교육감과 경기도교육청은 올해 탄탄한 공교육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1섹터 학교, 2섹터 경기공유학교, 3섹터 경기온라인학교는 모든 학생들에게 배움의 기회를 제공한다.

 

도교육청은 공교육 체계 구축을 위한 다양한 교육 정책을 펼치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교육 1섹터와 2섹터를 활용한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은 위기 학생들에게 희망의 빛이 돼 주는 사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은 교육 1섹터에서 교육취약계층 학생들을 발굴하고 진단해 집중적으로 지원한다. 2섹터에서는 지역과의 협력으로 발굴한 교육복지 자원을 활용해 학생 맞춤 지원을 위한 네트워크를 강화한다. 

 

지난해 도교육청은 촘촘한 교육복지우선사업으로 사업 학교를 확대하고 다양한 교육복지 자원을 발굴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 학생들의 '복합적' 어려움 해결에 주력

 

도교육청의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은 학생들의 위기가 '복합적'이라는 문제의식에서 시작됐다. 학생들이 가진 문제상황은 여러 분야의 지원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교육복지지원사업은 학생 개개인에 대한 진단을 통해 지역 내에서 교육복지공동체를 구축하고 '맞춤형 통합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도교육청은 이를 위해 학생 중심의 맞춤형통합지원 강화를 중점 과제로 삼고 모든 학생들의 균형잡힌 성장을 돕고 있다.

 

교육복지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대상은 경기도의 모든 학생들이다. 기초수급자, 법정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보호 대상, 중위소득 60% 이하, 탈북 및 다문화, 특수교육대상 등 우선지원학생들은 우선적으로 참여가 가능하다. 

 

 

교육복지지원사업은 총 4가지 모델로 나뉜다. 희망교실과 연계학교의 경우 담임교사, 혹은 다른 교사가 주도해 소규모 교실형으로 운영하거나 일부 지원을 펼치는 학교다.

 

연계학교는 담임교사와 교직원이 우선지원학생의 인생 멘토 역할을 수행하는 사제동행 프로그램으로 학습멘토, 체험멘토, 정서멘토를 학생에게 지원한다. 교과 교육과정과 연계한 교육복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학생성장을 위한 학습공동체, 긴급지원도 펼친다. 

 

사업학교는 교사와 교육복지사가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을 주도적으로 실시한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학생의 희망 사항에 따른 계획을 수립해 맞춤형 지원을 제공한다. 또 교육복지실 등을 이용해 소통을 기반으로 협의회 구축 등 다양한 협력사업 역시 진행한다. 

 

 

교육복지안전망의 경우 교육지원청이 주체로서 비사업학교의 교육취약 학생을 위해 학생과 가정에 필요한 서비스를 통합적, 맞춤형으로 지원하는 것이다. 

 

교육지원청은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에서 지역 내 교육복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지역공동사업을 추진하는 역할을 한다. 

 

지난해 도교육청은 사업 학교 151교에서 640회의 사제동행, 가족캠프 등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학생 상담, 가정방문 등 사례관리활동은 2만 4764회에 달한다. 지역과의 공동사업 등 지역네트워크 활동은 5800회다.

 

이처럼 촘촘한 교육복지안전망 구축으로 교육복지사가 배치되지 않은 학교 2347교 중에서도 54%가 교육복지 지원을 받을 수 있었다.

 

올해 도교육청은 연계학교를 167교에서 200교로 확대 운영해 보다 많은 학생들이 교육복지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지원 강화

 

도교육청은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현장의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학교 구성원들의 인식을 개선하고 지역의 교육복지 환경과 특성에 맞는 운영을 위해서다. 

 

또 지역 내에서 학교와 학교, 학교와 지역 간 공동사업을 추진하고 사업학교가 아닌 곳에서 학생들이 도움을 필요로 할 때 컨설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내실화를 다지고 있다.

 

도교육청은 올해 사업 담당자와 교육복지사를 대상으로 교육복지 전문인력 연수를 진행하고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진행하는 등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일 예정이다.

 

각 지역 교육지원청도 교육복지 인력들의 역량 강화에 힘쓰며 사업학교의 탄탄한 운영을 위한 컨설팅을 실시할 계획이다. 

 

특히 교육복지사가 배치되지 않은 학교도 교육복지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복지안전망을 운영해 취약계측 학생을 발굴, 지원하고 학생맞춤통합지원 체계 구축으로 학교 구성원이 모든 학생의 성장을 위한 지원을 할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 촘촘한 네트워크로 건강한 학생 성장 

 

도교육청, 교육지원청, 사업학교는 각각의 교육복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다지고 있다. 교육복지 네트워크란 학생에게 발생하는 다양한 심리적, 사회적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교육기관과 지역사회 기관이 체계적 지원을 펼치는 것을 말한다. 

 

도교육청은 광역 단위의 지원 기관을 발굴하고 연계해 유관기관과 업무협약 체결을 추진하며 경기공유학교 등 지역 자원 활용을 위한 관계 구축에 나선다.

 

교육지원청은 지역사회 내에서 교육복지 자원을 발굴하는 데 주력한다. 공동사업을 통해 '지역교육공동체'도 형성한다. 

 

 

사업학교는 지역사회의 교육복지기관과 손을 잡고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사업과 협의체를 운영한다. 학교 내 '교육복지실'을 운영해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이 학생들에게 보다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도 특징이다. 교육복지실에는 교육복지사가 상주하며 열려있는 교육복지실에서 학생들이 휴식, 상담, 학습 등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처럼 도교육청은 새 학기를 맞아 복지 사각지대 학생을 발굴하는 등 올해도 안정감 있고 탄탄한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으로 많은 학생들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위기 학생의 지친 마음을 따뜻한 손길로 달래 주는 도교육청의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이 올해는 어떤 학생들에게 희망의 빛을 줄지 교육가족들의 기대가 모이고 있다. 

 

*이 기사는 경기도교육청 협찬으로 진행됐습니다. 

 

[ 경기신문 = 박민정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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