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평군은 19일 양평도서관 다목적실에서 신규이장, 이장협의회장, 이장협의회 사무장, 부읍면장 등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장 직무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에서는 이장으로서의 소속감과 적응력을 높이고 이장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마음가짐을 확립하는데 중점을 뒀다.
이번 교육은 전진선 양평군수의 격려및 당부말씀으로 시작됐으며 이후 주요부서 업무설명과 박동주 총무팀장이 올해 개정.보완해 제작한 '이장 업무 매뉴얼'을 중심으로 이장제도및 역할, 주요 업무처리 절차, 마을자치 규약 운영 지침에 대한 교육이 진행됐다.
양평군은 민선8기 출범 이후 2023년부터 마을이장의 업무를 누구나 쉽게 익힐수 있는 종합 안내서인 '이장 업무 매뉴얼'을 제작하고 '이장 직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매년 지속적으로 매뉴얼과 교육을 개정.보완해 완성도를 높여가며 마을 이장 길잡이 마련을 위해 지속 노력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이장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한 업무를 수행하는 주요 부서의 부서장들이 참석해 관련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최신 행정정보를 홍보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를 통해 이장들이 현장에서 겪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실무 능력을 향상시킬수 있었다.
전진선 양평군수는 "군민의 삶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현한들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장님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이 필수적"이라며 '이장님들은 군민과 양평군청을 잇는 중요한 중간 가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현장에서 군민들의 목소리를 정확하기 전달하고 군의 정책과 행정을 원활히 이행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주시기를 바란다' 고 당부했다.
[ 경기신문 = 김영복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