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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감귤초콜릿 등 9개 제품 '슈링크플레이션' 적발

6개 제품 용량 변경 사실 미고지…3개 제품도 안내 미흡 지적

 

소비자들이 모르는 사이에 식품 용량이 줄어드는 ‘슈링크플레이션’ 사례가 또다시 적발됐다.

 

한국소비자원(이하 소비자원)은 지난해 4분기 조사 결과, 국내외 9개 식품이 소비자 고지 없이 용량을 줄인 사실을 확인했다고 31일 밝혔다.

 

소비자원은 주요 유통업체 8개 사와 슈링크플레이션 신고센터 등을 통해 지난해 4분기 45만여 건의 정보를 조사했다. 그 결과 국내 제조 4개, 수입 5개의 식품이 용량을 줄였음에도 소비자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적발된 9개 제품 중 6개는 용량 변경 사실을 고지하지 않았으며, 나머지 3개 제품은 변경 전후의 정보를 명확히 안내하지 않았다.

 

먼저 국내 상품은 ▲제주 감귤·한라봉 초콜릿(제키스) ▲쫄깃쫄깃 뉴호박엿(더식품·한일유통) ▲착한습관 유기농 아로니아 동결건조 분말(착한습관·엔바이오텍) 등이다.

 

제주 감귤초콜릿과 제주 한라봉 초콜릿은 지난해 8월부터 용량이 224g에서 192g으로 각각 14.3% 줄었고 쫄깃쫄깃 뉴 호박엿은 같은 해 10월 300g에서 280g으로 6.7% 줄어들었다.

 

또 착한습관 유기농 아로니아 동결건조 분말은 지난해 11월 200g에서 150g으로 25% 내용물이 줄었다.

 

수입 상품에서는 블랙썬더 미니바, 아몬드&헤이즐넛, 미니바 딸기 등 3개 제품이 일제히 7.6∼9.4%씩 용량을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위토스 골드 초콜릿은 250g에서 200g으로, 세이카 라무네 모찌 캐러멜 사탕은 같은 해 12월 41g에서 32g으로 각각 내용물을 줄였다.

 

이에 소비자원은 지난해 4분기 용량 변경 상품의 정보를 참가격 누리집을 통해 공개하고 해당 상품의 제조·판매업체에는 자사 누리집 또는 온라인 쇼핑몰 등에 정보를 제공하도록 권고했다.

 

슈링크플레이션(Shrinkflation)은 ‘줄어든다(Shrink)’와 ‘인플레이션(Inflation)’을 합성한 용어로, 기업이 가격을 올리는 대신 상품의 용량을 줄여 사실상 가격을 인상하는 행위를 뜻한다. 이는 소비자들이 가격 변화를 즉각적으로 인지하기 어려운 점을 악용한 전략으로, 최근 국내외에서 점점 더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슈링크플레이션은 소비자들에게 실질적인 부담을 증가시키는 만큼, 용량 변경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소비자 권익 보호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박희상 수습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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