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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부, 4월 문화인물로 시인 신동엽 선정

장편 서사시 '금강'으로 잘 알려진 민족시인 신동엽(1930-1969)이 4월의 문화인물로 선정됐다.
문화관광부는 분단현실의 극복을 위한 창작을 통해 한국 현대문학사에 이정표를 제시한 신동엽 선생을 4월의 문화인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생전에 시인은 시집 '아사녀'한 권과 서사시 '금강'을 합동 시집으로 펴내고 20편 남짓한 시와 몇 편의 산문만을 간헐적으로 발표했다. 하지만 데뷔작 '이야기하는 쟁기꾼의 대지'를 비롯해 '발', '껍데기는 가라' 등은 작품 수와 무관하게 많은 의미와 반향을 불러 일으킨 작품들이다.
시인의 타계 이후 간행된 '신동엽전집"에 실린 시들은 특히 1980년대 이후 민주화운동 과정에서 민족의 현실적 문제를 일깨우는 중요한 전범이 됐으며 그에 대한 학문적 연구도 활발히 진전돼 백여 편에 이르는 논문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시인 김수영과 더불어 구체적인 우리의 현실과 역사를 시적 제재로 과감하게 도입해 형상화한 신동엽은 일제 이후 우리 시에서 기피됐던 현실의 문제를 복권시킴으로써 시도 삶과 역사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을 예시한 시인으로 높이 평가되고 있다.
그의 시에는 사람과 사람 간에 평화와 사랑이 일관되게 관통하는데 민족의 평화로운 통일과 민주화가 이루어진 삶에 대한 강렬한 열망이 담겨있다.
특히 역사 이래 파생된 착취와 피착취의 관계를 생래적으로 거부하고 착취와 피착취의 민족단위 형식인 제국주의와 식민지 관계도 근본적으로 동의할 수 없었던 시인은 이를 타파하는데 부단한 노력을 기울인다.
시편 '껍데기는 가라'나 갑오농민전쟁을 소재로 우리 현대사의 굴곡을 빼어나게 그린 서사시 '금강' 은 물론, 그의 초기작 속에는 6.25로 상징되는 민족의 수난 속에서 남과 북 사이에 '양쪽편이면서 동시에 양쪽편이 아닌' 딜레마에 빠져 야만의 세월을 감내해야 했던 시인의 모습이 투영돼 있다.
민족의 과거와 미래를 기억하면서 바람직한 모습으로 통합해야 한다는 의지로 자신의 삶과 시를 살다간 진정한 민족시인으로 추앙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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