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5년 넘게 멈춰있는 ‘인천 남항 우회도로 건설 사업’이 인천항만공사(IPA)의 노선 변경으로 돌파구를 찾을 수 있을까.
키(key)를 쥐고 있는 해양수산부 결정은 올해 말 나올 전망이다.
IPA는 해수부에 남항 우회도로 노선 변경을 ‘제4차 전국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2025~2030)’에 반영해 줄 것을 요청, 지속적으로 협의 중에 있다.
남항 일대에 중고차 수출단지를 조성하는 사업과 맞물리면서 교통체증이 우려되자 도로 개설 필요성이 절실한 상황이다.
중구 주민들은 “인천항 석탄부두, 컨테이터부두와 화물창고 등이 ‘우후죽순’ 생겨 교통 혼잡도가 수 배 증가했다”며 “그런데도 수십여 년 간 새로운 도로 하나 개설이 없다”고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중구 인천항 주변 여건변화로 인한 교통 혼잡을 해소하고 항만 인근 주거환경 개선에 기여하는 데 사업의 목적이 있다.
일부 다리를 놓거나 매립해 육지로 만든 뒤 해당 땅을 지나가는 형태로 조성될 계획이다.
이 사업은 제3차 전국항만기본계획(2011~2020)에도 이름을 올렸었다.
10년마다 수립되고 5년마다 재검토하는 ‘항만기본계획’은 국가 항만 개발 및 관리를 위한 최상위 계획이다.
여기에 포함됐다면 일단 사업 추진 근거는 확보했다는 의미다.
하지만 IPA 자체 조사와 지난 2016년 정부 타당성조사에서 비용대비편익(B/C) 값 1을 넘기지 못하면서 사업은 중단됐다.
이후 제4차 전국항만기본계획에 영진공사~인천중부소방서 간 곡선 형태(1.26㎞)의 기존 노선이 유지되고 있다.
IPA는 사업성을 고려해 노선 조정을 시도 중이다.
이번에는 석탄 부두~E1부두 쪽 방향으로 ‘직선화’ 하는 등 최적의 노선을 찾아 해수부에 건의했다.
사업비는 기존 700억 원 대보다 늘어난 900억 대 규모로 예상하고 있지만 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 BC값이 1.2 가까이 나오면서 경제성을 확보했다.
IPA는 인천시와 함께 ‘이 도로 개설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여러 차례 주장하는 등 해수부와 지속 협의 중이다.
향후 변경 요청이 받아들여지면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에 도전하는 것도 기대된다.
다만 4차 수정계획에 이 직선 노선 반영 여부는 아직 미지수인 상황이다.
반영되지 않는다면 기존 노선대로 갈지, 기본계획에서조차 빠지게 되는지 등 해수부의 결정을 기다려야 한다.
해수부 관계자는 “노선 반영 관련해선 결정된 건 없다”며 “내부 검토가 더 필요해 그 여부를 말하기 힘들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 경기신문 / 인천 = 유지인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