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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대로 2단계 구간 실시설계 착수…2030년 완공 목표

실시설계 적격자로 포스코이앤씨 컨소시엄 선정
올해 실시설계 완료 뒤 내년 상반기 본공사 착수

 

인천시가 인천대로 일반화사업 2단계 구간에 대한 실시설계 작업에 착수한다.

 

29일 시에 따르면 설계·시공 일괄입찰로 추진 중인 ‘인천대로 일반화 도로개량 및 혼잡도로 개선공사’ 실시설계 적격자로 포스코이앤씨 컨소시엄이 선정됐다.

 

포스코이앤씨 컨소시엄은 지하차도 시설한계를 3.5m에서 4.2m로 높여 장래 여건 변화 시 전차종이 통행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고, 분리형 지하차도 계획을 통해 방재 안전성을 높이는 동시에 유지관리비 절감으로 30년간 약 440억 원의 재정 부담을 완화하겠다는 기본설계 계획을 제시했다.

 

또 2029년 하반기 지하차도 임시 개통을 통해 지역 주민의 통행 불편을 최소화하고, 단계별 개착공법 적용과 2D·3D 해석을 통해 인천2호선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공사 안전성도 확보하겠다는 계획도 담았다.

 

연속적인 특화시설 계획과 300면 규모의 친환경 주차장 도입을 통해 명품 선형공원도 조성한다.

 

시는 올해 12월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한 뒤 2026년 상반기에 본공사를 착수할 예정이다. 2030년 완공을 목표하고 있다.

 

올해 하반기에는 우선시공분 공사를 착수해 현장사무실 설치, 중앙분리대·옹벽·방음벽 철거 작업을 시작할 예정이다.

 

현재 왕복 6차로로 운영 중인 인천대로는 공사 기간 동안 왕복 4차로로 축소 운영한다.

 

유정복 시장은 “50년간 인천대로 방음벽과 소음으로 고통받아온 지역주민들을 위해 신속하고 차질 없는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다만 하반기부터 본격화되는 공사로 인해 교통 혼잡이 예상되니 중봉대로·봉수대로 등 우회도로를 적극 활용해달라”고 말했다.

 

한편 이 사업은 주안산단교차로부터 서인천IC까지 8222억 원을 투입해 상부에는 5.64㎞의 왕복 4차로 일반도로를, 하부에는 4.53㎞의 왕복 4차로 지하차도를 건설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 경기신문 / 인천 = 박지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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