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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혁명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예타 통과… GTX-D 탄력 전망

인천 검단, 계양~서울역까지 20분대로 단축
GTX-D Y자 노선 사업도 탄력 전망

 

수도권 서부지역 주민들의 오랜 염원인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최종 통과했다.

 

사업이 급물살을 타게 되면서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D 사업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10일 인천시에 따르면 민선 8기 핵심 공약인 이 사업은 기획재정부 제7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에서 예타를 통과했다.

 

김포 장기에서 출발해 인천 검단과 계양을 거쳐 부천종합운동장까지 21㎞ 구간을 잇는다. 사업비는 2조 6710억 원이다.

 

서부권 광역급행철도는 현재 추진 중인 GTX-B 사업 노선과 선로를 공용하는 방식을 이용한다.

 

서울역 방향으로 직결 운행이 가능하단 얘긴데, 인천 검단에서 서울역까지 이동 시간이 20분대로 단축된다.

 

이는 교통난 해소는 물론 GTX-D 추진에 있어서도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란 평가가 나온다.

 

서부권 광역급행철도가 GTX-D 노선의 선행 기반으로 작용할 수 있어서다.

 

이로 인해 올해 말 수립 예정인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6~2035)에 신규사업으로 반영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GTX-D와의 선로를 공용해 사업비 절감 등 경제성 확보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된다.

 

지난 2월 시는 예타 통과를 위해 정책 효과와 사업 특화항목 등을 담은 정책성 분석 자료를 면밀히 준비해 제출한 바 있다.

 

최근에는 재정사업평가 분과위원회에 참석해 유정복 시장의 영상 메시지를 전달하고 사업의 시급성과 당위성을 적극 설명·호소하기도 했다.

 

하지만 시는 이번 예타 통과를 자체적 노력뿐 아니라 관계 기관과의 협력이 빛을 발한 결과로 보고 있다.

 

시는 국토교통부, 관련 지자체 등과 긴밀하게 협력하는 등 전략적으로 대응했다. 그 결과 정책성 등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평가한 끝에 타당성을 인정받는 성과를 거뒀다.

 

유정복 시장은 “서부권 광역급행철도는 인천 서북부 지역의 이동시간을 대폭 줄이는 교통혁명이다”며 “남부 지역의 GTX-B, 서북부의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그리고 대통령 공약으로 추진 중인 GTX-D까지 연계되면, 인천은 동서를 연결하는 초고속 광역교통망의 중심 도시로 도약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업의 직접적인 수혜지인 서구도 예타 통과 소식에 환영의 뜻을 냈다.

 

강범석 서구청장은 “예타 통과는 지역사회의 결집된 노력의 결실”이라며 “광역급행철도가 검단신도시를 비롯한 서구 전역의 교통 여건을 대폭 향상시킬 것”이라고 반겼다.

 

[ 경기신문 / 인천 = 유지인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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