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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설, 동남아 해양 유·가스전 활용 ‘부유식 CCS’ 국제 공동연구 착수

세계 최초 부유식 콘크리트 CO₂ 주입 시스템 개발
탄소중립 해상 클러스터 확장 모색

 

현대건설이 동남아시아 해양 유·가스전을 활용한 부유체 기반 탄소포집·저장(CCS) 기술 개발에 나선다.
      
현대건설은 지난 13일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과 ‘동남아시아 분산 CCS 저장소 운영을 위한 순차 이전 확장형 부유식 CCS 시설 및 CO₂ 주입 개념·기본설계 기술 개발’ 협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과제는 총 42개월 동안 8개 민·관·학 기관이 참여하는 국제 공동연구로, 총 연구비는 58억 원 규모다.


이번 국책과제의 목표는 동남아 해양 지역 고갈 유·가스전을 CO₂ 저장소로 활용할 수 있는 부유식 주입 시스템의 개념과 기본설계(FEED) 기술 확보다. 현대건설이 총괄을 맡고 한국석유공사, 미국선급협회, 서울대, 인도네시아 국영석유회사 페르타미나 등 국내외 기관이 힘을 모은다.
      

지금까지 해양 이산화탄소 저장은 바다 밑에 고정된 구조물과 배관을 통해 CO₂를 주입해왔다. 하지만 동남아 지역처럼 저장소가 여러 군데 흩어져 있는 경우, 모듈형 주입 설비를 순차적으로 이동시키며 활용할 수 있는 부유식이 훨씬 효율적이다. 

      
현대건설은 이번 연구에서 선박을 활용한 부유체 외에도 세계 최초로 바다 위에 뜰 수 있는 부유식 콘크리트를 활용한 CO₂ 주입 시스템을 개발하고, 기본설계승인(Approval In Principle, AIP)까지 확보해 사업모델을 도출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인프라 구축비용을 기존 고정형 방식에 비해 25%까지 절감할 예정인 만큼 향후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동남아시아 CCS 사업 확대에도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이번 부유식 CCS 기술은 블루 수소, 블루 암모니아 사업에도 활용도가 높다. 수소나 암모니아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해양에서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인프라가 구축되면, 생산·저장·이송 전 과정의 탄소배출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대건설은 이번 연구를 통해 부유식 수소 생산, 해상 암모니아 합성 설비 등 해상 탄소중립 클러스터까지 확장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부유식 CCS 기술은 해상 토목과 다양한 플랜트 분야에 강점이 있는 현대건설이기에 가능한 의미 있는 도전”이라며 “이번 과제를 성공적으로 완수해 국내 CO₂를 해외로 이송·저장하는 ‘국경 통과 CCS’ 사업에 활용해 탄소배출권 확보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 글로벌 탄소감축 시장 진출의 교두보로 삼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건설은 2022년부터 말레이시아, 네덜란드 등과 협력해 고갈 유·가스전을 활용한 CCUS 연구를 진행하고, 2023년부터는 국내 최초의 CCS 상용화 사업인 ‘동해가스전 활용 CCS 실증사업 사전 기본설계’에 참여하며 관련 분야 선도기업으로 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블루 수소 생산을 위한 CO₂ 포집‧액화‧활용기술 개발’ 국책 과제도 수행해 CCUS 전 밸류체인 역량 확보에도 매진하고 있다. 

      
현대건설은 CCUS 핵심기술 고도화와 원전과 수소, 재생에너지 등 에너지 믹스를 통한 사업 영역 확대를 통해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에 부합하는 한편, 기후 위기 대응 사업에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 경기신문 = 오다경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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