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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 유통군, ‘에이전틱 AI’로 유통 혁신 가속화

기업형 AI ‘에이전틱 엔터프라이즈’ 실현

 

롯데 유통군이 인공지능(AI) 기반 유통 혁신에 속도를 낸다. 

 

21일 롯데 유통군은 롯데월드타워에서 제1회 ‘롯데 유통군 AI 컨퍼런스’를 열었다고 밝혔다.

 

컨퍼런스에서는 자율형 AI ‘에이전틱 AI’와 이를 기업 전반에 적용한 ‘에이전틱 엔터프라이즈’를 중심으로 한 AI 전환 전략을 공개했다.

 

‘에이전틱 AI(Agentic AI)’는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환경을 분석해 최적의 결정을 내리는 자율형 AI를 뜻한다. ‘에이전틱 엔터프라이즈(Agentic Enterprise)’는 이를 조직 전반에 적용해 업무 효율화와 의사결정 자동화를 실현하는 기업형 AI 운영 모델이다.

 

롯데 유통군은 AI 전담 조직 라일락(LaiLAC, Lotte AI Lab Alliances & Creators)센터를 통해 “LaiLAC Blooming into the Agentic AI, Now”를 슬로건으로, AI 기반 유통 혁신 비전을 제시했다.

 

이번 컨퍼런스에서 롯데 유통군은 쇼핑, 상품기획(MD), 운영, 경영지원 등 4대 분야별로 단계적 AI 적용 계획을 밝혔다. 

 

쇼핑 분야에서는 고객 취향과 관심사 분석을 통한 맞춤형 상품 추천이 가능하도록 하고, MD 분야에서는 상품 가격·구색 관리 업무를 자동화한다. 운영 분야에서는 재고 관리와 발주를 AI로 최적화하고, 경영지원 분야에서는 반복 업무를 줄여 직원 생산성을 높일 계획이다.

 

롯데 유통군은 2030년까지 다수의 에이전틱 AI를 통합한 전사적 AI 플랫폼을 구축해 AI 기반 전사 운영 체계인 ‘에이전틱 엔터프라이즈’를 완성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국내 IT 기업과 글로벌 빅테크 기업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기술 확보와 자원 효율화를 동시에 추진할 예정이다.

 

컨퍼런스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글로벌 유통 기업의 에이전틱 AI 사례와 국내외 AI 활용 우수 사례를 소개하는 전시로 구성됐다. 이후 경영 일반 AI와 유통 특화 AI 파트로 나뉜 세션에서 실무 적용과 혁신 전략에 대한 강연이 이어졌다.

 

김 대표는 “에이전틱 AI 구축으로 AI가 단순한 도구가 아닌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 DNA가 될 것”이라며, “고객에게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임직원과 파트너사의 업무 효율을 높여 유통군이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박민정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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