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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위험 근무철저 지시에도 규정 안 지킨 순직 해경 파출소

근무일지 관리 부실, 휴게시간도 허위 기재

 

갯벌에 고립된 70대 중국인을 구조하려다 숨진 이재석 경사(34) 소속 파출소는 사고 당일 ‘위험 증가 예상’이라는 자체 근무 지침을 세웠던 것으로 드러났다. 내부에서도 이미 행락객과 낚시객 증가에 따른 구조 위험성을 파악했다는 설명이다.

 

17일 더불어민주당 문대림 의원실이 입수한 인천해양경찰서 영흥파출소 근무일지에 따르면 지난 10~11일 상황 근무 지시사항(주안점)으로 “행락객 및 낚시객 증가로 사고 발생 위험 증가 예상”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긴급상황 발생 대비 즉응태세 유지 철저, 민간해양재난구조대 섭외 및 유관기관 정보공유 철저, 복무관리 및 기본 근무 철저” 등 세부 지시사항도 세운 상태였다.

 

일몰 수위가 가장 높아지는 ‘백중사리 대조기’를 맞아 인천해경이 안전사고 위험예보 주의보(6~13일)를 발령한 상태였던 것이다.

 

백중사리 대조기는 음력 7월 15일(백중) 3~4일 전후로 밀물과 썰물에 따른 바닷물 높이 차이가 가장 크게 벌어지는 기간이다.

 

인천해경은 당시 보도자료까지 내면서 “밀물과 썰물의 차이가 평소보다 크고 물의 흐름이 매우 빠르기 때문에 연안 사고 발생 위험성이 높다”고 강조했다.

 

이어 “사고에 대비·대응하기 위해 조석 시간에 맞춰 해상·육상 순찰을 더욱 강화하고 긴급 출동 태세를 유지한다”고 덧붙였다.

 

사실상 2인 1조로 짜여진 근무 원칙을 철저히 준수해 만일에 있을 사고에 대비할 것을 지시한 셈이다.

 

그러나 정작 영흥도 갯벌에서 해루질을 하던 70대 중국인의 구조 현장은 2인 출동 규정이 지켜지지 않은 채 이 경사 혼자서 출동했다 변을 당했다.

 

이 경사가 바다에서 실종된 후 실질적인 구조 장비가 투입될 때까지는 40분가량이 소요됐고, 파출소 직원들은 해상 순찰차 예비키를 제때 찾지 못하기도 했다.

 

게다가 근무일지에는 이 경사의 계급조차 ‘순경’으로 잘못 적혀있는 등 부실하게 관리됐고, 휴게시간은 6시간에서 3시간으로 축소해 허위로 작성한 정황도 확인됐다.

 

문대림 의원은 SNS를 통해 “해경의 보고 체계와 대응 매뉴얼을 전면적으로 재점검해 다시는 이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해양에 이런 희생이 생기지 않도록 더욱 살피고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지우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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