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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촌치킨, 중량 축소 이어 배달 가격까지 올려…‘꼼수 인상’ 논란

서울 지역 가맹점 중심 소비자 불만 고조

 

서울 지역 교촌치킨 매장 상당수가 배달앱 전용 가격을 인상하면서 소비자 불만이 커지고 있다.

 

29일 업계와 교촌치킨 가맹점주 협의회에 따르면 교촌치킨 서울 지역 가맹점들은 지난 19일부터 배달의민족·쿠팡이츠 등 배달앱에서 허니콤보, 레드콤보, 간장콤보, 반반콤보 등 주요 메뉴 가격을 일제히 2000원 올렸다. 

 

대표 메뉴 허니콤보는 기존 2만 3000원에서 2만 5000원으로 상향됐다. 다만 매장 내 판매가와 교촌 전용 앱 가격은 변동이 없다. 서울 지역 가맹점의 90% 이상이 가격 인상에 동참한 것으로 전해졌다.

 

가맹점주들은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주요 배경으로 꼽는다. 수수료 상승으로 정상적인 영업이 어려워 배달앱 전용 가격 조정이 불가피했다는 것이다. 

 

교촌 본사 역시 가맹사업법상 가맹점 가격을 강제할 수 없는 구조에서 점주들의 어려움이 반영된 결정이라며, 고객 불만 최소화를 위해 안내와 협의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교촌치킨은 이미 이달 초 ‘슈링크플레이션’ 논란을 겪은 바 있다. 지난 11일 순살치킨 메뉴에 기존 닭다리살만 사용하던 방식에서 닭가슴살을 혼합하고, 중량을 700g에서 500g으로 줄여 사실상 가격을 인상했다는 지적이다. 소비자 고지 부족으로 “꼼수 인상”이라는 비판까지 이어졌다.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가맹점주에게 이중가격제(배달 전용 가격제) 도입으로 발생할 수 있는 고객 불만과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요청했다"고 전했다.

 

[ 경기신문 = 박민정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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