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데이터처는 오는 22일 시작되는 ‘2025 인구주택총조사’를 앞두고 지난 16일 대전 KT 인재개발원에서 콜센터 개소식을 열고, 총조사 기간 동안 국민 문의 응대를 위한 상담 시스템을 최종 점검했다.
이번에 문을 연 2025 인구주택총조사 콜센터는 17일부터 11월 20일까지 24시간 운영된다. 전문 상담원과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해 총조사와 관련한 궁금증을 신속히 해소하고, 전화조사를 실시하는 등 조사 참여의 편의를 대폭 높일 계획이다.
국가데이터처는 특히 영어·중국어뿐 아니라 베트남어 전담 상담원을 확대 배치하고, 보이스봇(음성인식 ARS), 챗봇, STT(Speech To Text) 등 AI 기술을 활용한 다채로운 상담 채널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상시 응대 체계를 구축하고 민원 서비스 품질을 한층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응답자는 콜센터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전화조사 예약도 가능하다. 예약 시 본인 확인 절차(조사안내문 주소·참여번호)를 거쳐 원하는 시간대에 조사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상담원이 모두 통화 중이거나 근무시간 외일 경우, 문의자가 전화번호를 남기면 ‘발신정보 알리미 서비스’를 통해 상담원이 당일 혹은 다음 날 오전 중으로 직접 전화를 걸어 응대한다.
안형준 국가데이터처장은 “2025 인구주택총조사 대상 가구는 모바일, PC, 전화, 방문조사 등 다양한 방법으로 조사에 참여할 수 있으며, 조사 참여와 관련해서 도움이 필요한 경우 언제든 콜센터로 연락 바란다”며 “한분 한분의 대답이 대한민국에 좋은 답이 될 수 있도록 국민의 적극적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 경기신문 = 오다경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