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이 고객패널 제도를 통해 고객 의견을 상품과 서비스에 반영하며 건강보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24일 교보생명은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상품 개발 과정에 소비자 의견을 직접 반영하기 위해 고객패널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올해는 건강보험 분야에 집중해 고객 특성에 맞는 맞춤형 상품 개발에 주력했다.
교보생명은 30세부터 59세까지 고객 19명을 고객패널로 선발해 연말까지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고객패널은 보험 인식, 가입 경험, 상품 아이디어 등을 제안하며 상품 개발 과정에 참여하고 있다. 지난 6월과 8월에 열린 고객 간담회에서는 여성 고객을 중심으로 생애주기별 건강관리 니즈와 보장 경험을 심층 조사했다.
패널 의견을 반영해 출시된 여성 특화 상품 교보더블업여성건강보험은 생애 전반에서 발생할 수 있는 건강 리스크를 폭넓게 보장하는 상품으로, 비급여 의료비 보장을 강화한 120종 이상의 특약을 제공한다. 교보생명은 암과 뇌심혈관 질환 등 고액 치료비에 대한 여성들의 불안감이 전 연령대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30대와 40대는 유방암과 자궁암, 50대는 갱년기와 치매 관련 보장의 수요가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헬스케어 서비스도 고객 의견이 반영됐다. 교보생명은 고위험임신 간호사 병원 동반, 여성질환 간호 코칭, 난임 치료 지원, 갱년기 심리 상담, 저속노화 식단 컨설팅 등 맞춤형 서비스를 도입해 보장 경험이 적은 젊은 층도 활용할 수 있도록 선택 폭을 넓혔다.
신창재 교보생명 대표는 보험 비즈니스 전 과정에서 고객 의견을 정책에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교보생명은 고객중심을 핵심가치로 삼고 있으며,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을 9회 연속 획득했다고 밝혔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고객패널 제도는 고객의 목소리를 상품 기획 단계부터 반영할 수 있는 중요한 창구”라며, “앞으로도 고객이 원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평생 건강을 관리하는 파트너가 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오다경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