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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분당선연장선 건립 속도 올려라”

조기개통추진위, 정부에 기본계획 조속 추진 촉구

신분당선연장선조기개통추진위원회는 11일 신분당선연장선을 고시한 기본계획대로 조속히 추진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용인지역 한선교, 우제창, 민주노동당 심상정 국회의원과 김기선, 신재춘, 조봉희, 조양민 도의원 및 19명의 시의원들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경기도도 신분당선연장선 조기 착공에 적극 협력하라”며 이같이 요구했다.

위원회는 “건교부의 기본계획발표가 고시된 지 1년이 다 되어가고 있으나 신분당선연장선 사업은 아직도 가닥을 잡지 못하고 지지부진하고 있다”며 “오히려 용인시와 수원시 사이에 지역갈등을 조장하고 있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위원회는 “기획예산처를 중심으로 논의되고 있는 경전철로의 전환은 광역철도인 신분당선연장선 사업 논의에서 제외돼야 한다”며 “경전철은 애초에 신분당선연장선에는 어울리지 않는 탁상공론에 불과한 고려의 가치가 없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요금 문제와 관련해서도 “기본적인 운행속도와 환승시간을 고려할 때 불과 몇 백원의 차이로 삼십분을 절약할 수 있다”며 “시간에 대한 기회비용과 이용의 편리성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기획예산처는 현재 KDI에서 검토중인 정자∼광교구간에 대한 민자적격성 조사에 대한 결과 왜곡 및 여론조작을 중지하라”며 “수익성이 없다는 등의 이유로 경전철 수용의 불가피함을 증명하려는 수단은 위험한 발상”이라며 유감을 나타냈다.

위원회는 “신분당선연장선은 남부지역 주민들에게는 유일한 대중교통”이라며 “예산과 수익성보다는 미래지향적으로 검토돼야 할 중대한 사안으로 중전철로 단계별 건설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경기도에 대해서도 “사업의 예산과 공사기간을 줄일 수 있는 합리적 행정을 펼쳐야 한다”며 “일괄개통에 얽매여 사업 전체의 진행을 지연시키는 처사는 책임있는 행정이 아니다”고 비난했다.

위원회는 “정부와 도는 광교신도시를 중심으로 한 남부지역의 교통망 전체에 대한 획기적인 대책을 마련하라”며 “광교입주가 시작될 경우 해당 입주자는 물론 용인시와 수원시 주민들에게도 재앙과 같은 일”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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