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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분야 ‘메스’ 업무효율 ‘쑥쑥’

道, 스피드행정·칸막이 제거 등 11건 개선키로

경기도가 스피드 행정, 현장행정, 칸막이 제거 등 효율적 행정 업무를 위한 전방위적 수술에 나섰다.

14일 도는 스피드 행정 분야 6건, 현장 행정 분야 5건, 칸막이 행정 분야 3건, 소규모 개선 과제 11건 등을 개선 대상 과제로 선정했다.

스피드 행정 분야 개선 사항으로는 신속한 결재환경을 만들기 위해 재택결재 강화 및 간부공무원들에게 업무용 노트북을 지급해 출장결재 가능, 단순 반복업무 민간위탁 확대, 도민생활과 밀접한 사안의 위원회 심의 기간 단축 등이다.

도와 시·군간 스피드·현장·칸막이 제거를 위해 시장·군수가 각 시·군의 주요 혁신시책에 대해 도지사 주재회의 또는 월례조회 때 직접 브리핑하는 제도가 시행된다.

유화선 파주시장이 ‘파주시 시민행정 추진사례’, 박윤군 포천시장의 ‘군사격장 및 훈련장 피해관련 정부지원 방안’, 김규배 연천군수의 ‘군사시설 보호구역 정부지원 방안’ 등이 대표적 사례로 꼽힌다.

현장 행정 분야의 개선 과제로는 현장행정 대상 사무 시·군 이양·위임, 현장민원처리 신청제 운영, 소외계층 잠재민원 해소처리제 운영 등이 선정됐다.

칸막이 제거 분야는 같은 실국 소속 실과의 인접 배치 및 사무실 벽 제거, 예약민원 처리제, 행정동 광역화 등 추진 과제로 꼽혔다.

소규모 개선 과제는 온라인·서면(회람)보고를 원칙으로 대면보고 최소화, 보고서 작성서식 표준화 및 공유확대, 이메일 송수신 내용 문자 통보, 불필요한 일 버리기 등이다.

‘불필요한 일 버리기’는 신규발굴과제 6개, 기본 시행 과제 10개, 지속 시행 과제 22개 사무를 발굴해 업무가 지연되는 문제를 해결했다.

도 관계자는 “개선과제가 본격 추진되면 대중교통통합요금제, 콜센터, 아파트 품질검수 등의 추진과제와 함께 도민편의 및 행정효율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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