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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가쁜 의료현장 ‘생명지킴이’

삼성전자, 삼성서울병원에 ‘병원 모바일 UC’ 구축
환자 상태 변화 의료진 즉각 전달… 신속 대응 가능

 

첨단 통신기술을 통해 병원 입원환자의 상태 변화가 곧바로 의료진에게 전달돼 즉각적인 응급조치가 가능한 시대가 열렸다.

삼성전자는 삼성서울병원에 IP교환기(IP PBX) 기반의 ‘병원 모바일 UC(Unified Communication·통합 커뮤니케이션)’ 구축을 완료했다고 15일 밝혔다.

모바일 UC는 모든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모바일 솔루션으로 통합해 관리하는 것으로 국내에서 IP 기반 병원 모바일 UC가 구축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삼성전자가 삼성서울병원 암센터에 구축한 병원 모바일 UC는 의료장비와 무선 IP폰(인터넷 전화)의 연동을 통해 환자와 의료진, 의료기기 간의 신속한 통신이 가능하다.

우선 환자의 혈압이나 심박수 등의 수치가 정상에서 벗어나면 환자에게 연결된 의료기기가 자동으로 의료진의 무선 IP폰으로 경고메시지를 전달해 신속하게 조치를 취할 수 있게 됐다.

의료진 호출 시스템도 크게 개선된다. 병실에서 의료진 호출 시 의료진은 무선 IP폰으로 병실번호 확인 후 바로 환자와 통화해 요구사항을 인지한 후 병실로 갈 수 있어 신속하고 적절한 대응이 가능하다.

의료진들도 무선 IP폰을 통해 별도의 통화요금 없이 언제 어디서나 환자상태에 대한 의사소통을 편리하게 할 수 있게 됐다.

실제로 모바일UC 솔루션 구축 후 갑상선 절제술을 받은 환자가 보호자가 자리를 비운 사이 갑자기 혈중산소포화도(SpO2)가 떨어져 의식을 잃었는데 무선 IP폰으로 환자 상태 변화를 인지한 의료진이 곧바로 달려가 응급조치를 실시하여 생명을 구해내기도 했다.

삼성서울병원 이종철 원장은 “환자 생명을 구하기 위해 촌각을 다투는 의료 현장에서 모바일 UC 솔루션은 의료 서비스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게 될 것”이라며 “향후 삼성서울병원 본원으로 확대 적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 정보통신총괄 김운섭 부사장은 “삼성서울병원 모바일 UC는 IP교환기(IP PBX) 기반의 고객 맞춤형 솔루션으로 지난 3년간 노력한 결과물”이라며 “앞으로 공공기관, 학교 등으로 고객 특화 서비스 제공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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