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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리한 ‘조직개편’ 줄줄새는 ‘도민혈세’

道, 하천과→건설본부 이전…공무원 수용할 자리 없어 청사 증축

경기도가 조직개편안에 따라 하천과를 건설본부로 이전키로 한 가운데 건설본부 내 사무실 마련을 위해 예비비 일부를 사용키로 해 무리한 조직개편으로 인한 예산낭비가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6일 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 5월 21일 정부의 지방조직 운영방향에 따라 강소조직을 구축하기로 하고 현재 도 건설국 내 하천과를 건설본부로 이전키로 했다.

건설본부는 청사 내 하천과 소속 14명의 공무원을 수용할 자리가 넉넉지 않아 2층 옥외데크 112㎡를 증축해 하천과 사무실로 이용키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건설본부는 청사 증축을 위해 지난 23일 도에 소요예산 7천500만원을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고 도는 2008년 예비비에서 이를 충당해 지난 25일 건설본부에 배정했다.

도는 26일 열린 제18회 조례규칙심의회에서 도 교통정보센터 증축과 함께 건설본부 청사 증축이 포함된 제9차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안을 원안가결했다.

건설본부 관계자는 “예산이 확보되고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안도 원안가결 돼 당초 계획에 따라 이달 말 설계에 들어가 7월 중순에 착공하고 8월 중순쯤에는 하천과가 이전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도 관계자도 “이번 건설본부 증축은 예측할 수 없었던 예산지출인 만큼 예비비로 충당키로 결정하고 7천500만원을 이에 배정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같은 도 계획에 대해 무리한 조직개편으로 인한 예산낭비가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기지부 관계자는 “도가 무리하게 행정안전부의 지방조직 개편안을 따라가다 보니 이처럼 예상치 못한 예산이 들어가게 됐다”며 “이같은 예산낭비에도 불구하고 정부나 도는 조직개편에 따른 예산절감이나 효율성만 강조할 뿐 추가적인 부대비용 관련 내용은 공개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한편 도의회는 지난 16일 도가 제출한 ‘경기도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 건설국을 교통국과 통합해 교통건설국으로 신설하고 재난·재해업무를 교통건설국에서 모두 담당하도록 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수정안을 본회의에서 수정가결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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