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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내 시민단체, 도 운하 찬성에 강력 반발

“환경·경제적 타격… 한반도대운하 시발점 될 수도”

경기도가 “경인운하사업 추진을 찬성한다”는 입장을 적극 표명하자 경기지역 환경단체들은 “경인운하는 환경·경제적 측면에서 경기도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3일 도는 성명을 통해 “지난 2일 국토해양부가 국회에서 경인운하 사업을 재추진하겠다고 보고한 것과 관련해 김포시, 부천시, 고양시를 비롯한 경기도민과 함께 적극 환영하며 찬성한다”고 밝혔다.

도는 “경인운하사업은 굴포천과 한강유역의 상습침수를 예방하고, 국가의 해상 물류는 물론 문화·관광 중심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 이상 미룰 필요 없이 조속한 시일 내에 재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경인운하는 지난 60년 동안 남북분단으로 막혀있던 한강에서 서해안으로 가는 물길을 다시 여는 역사적 사업”으로 “이를 통해 경인운하가 동북아는 물론 세계로 나가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경제성장 동력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경기도의 입장이 발표되자 경기지역 환경단체들은 반대입장을 표명하고 나섰다.

경기환경운동연합 안명균 사무처장은 “경인운하의 일부 구간이 부천시를 통과하기는 하나 말 그대로 통과할뿐 종착점은 아니어서 경기도에 아무런 도움을 주지 않는데 굳이 도가 찬성 입장을 밝히는 이유를 모르겠다”며 “현재 수도권의 물동량은 도로나 철도를 이용해도 충분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경인운하사업은 환경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측면에서 보더라도 경기도에 도움되는 게 하나도 없다”며 “경인운하가 건설돼 수도권의 물류가 대부분 서울과 인천을 중심으로 옮겨지면 경기도가 추진하는 평택항 활성화 방안이 심한 타격을 입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경기환경운동연합을 포함한 운하백지화경기행동은 경인운하사업이 자칫 한반도대운하 사업의 시발점이 될 수도 있다고 판단, 앞으로 경인운하사업 반대운동을 계속 펼쳐나간다는 계획이다.

경인운하사업은 서울 강서구 개화동에서 인천 서구 시천동을 거쳐 서해로 접어드는 길이 18㎞, 폭 80m의 대수로 공사로 수도권 물류난 해소 등을 위해 1995년부터 추진되며 실시계획 승인전까지 갔으나 환경단체 등의 반대로 2003년 중단된 채 현재 수자원공사의 굴포천 방수로 사업 일환으로만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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