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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운하 재추진 급물살 타나

김지사 찬성론 피력이어 인천·서울시도 공감대
김포시 타당성 용역의뢰 추진 동참 분위기 확산

국토해양부가 경인운하 사업추진 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힌 가운데 관련 지자체인 김포시가 타당성 용역을 준비하는 등 ‘경인운하 부활’ 조짐이 확연해지고 있다.

여기에 경기도를 비롯 인천시, 서울시 등 관련 광역지자체는 물론 일선 기초자치단체들도 경인운하 추진에 적극 참여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어 향후 사업 추진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22일 김포시 등에 따르면 시는 최근 경인운하사업이 미치는 영향과 관련, 타당성 용역을 의뢰하기 위해 대학, 연구소 등과 접촉하고 있다.

시는 올 초에 자체 TF팀을 구성하려 했으나 정부가 대운하 백지화를 선언함에 따라 추진을 유보했다.

그러나 국토부가 지난 2일 국회 국토해양위원회에 제출한 주요 업무보고 자료를 통해 경인운하 사업을 추진할 의사를 공식 발표함에 따라 시는 TF팀 구성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부천시의 경우 아직 구체화된 게 없고 공론화되지 않았다며 관망하는 자세를 보이고 있지만 김포시와 마찬가지로 경인운하 건설에 찬성하는 입장이다. 부천시는 국토부에서 지침이 떨어지면 관련 업무에 본격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광역 지자체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지난 18일 서울대 강연에서 “경인운하는 반드시 추진돼야 한다”며 강력히 찬성입장을 피력한 바 있다.

인천시의 경우도 “관련 지자체들 간의 협의를 하지는 않았지만 경기도, 서울시와 입장을 같이 한다”며 “환경단체와 관련 주민 사이의 찬반논란이 팽팽하기는 하지만 국토부의 결정에 따라 적극 협조할 계획”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에 대해 국토부 관계자는 “현재 사업계획 용역결과를 토대로 경제성, 재무안정성 등을 면밀히 검토해 기본계획 변경안을 마련 중”이라며 “한국개발연구원(KDI)의 검증과 관계기관 협의 등을 거쳐 구체적인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경인운하사업은 서울 강서구 개화동에서 인천 서구 시천동을 거쳐 서해로 접어드는 길이 18㎞, 폭 80m의 대수로 공사로 수도권 물류난 해소 등을 위해 1995년부터 추진됐으며 실시계획 승인전까지 갔으나 환경단체 등의 반대로 논란을 겪다가 2003년 중단됐다.

한편 대운하 TF팀을 가동한 바 있는 여주와 양평군은 당시 주변 지역에 대한 현지조사를 마치는 등 관련 자료를 준비해 놓은 상태로 경인운하에 이어 대운하의 재추진도 기대하고 있다.

박순우·이경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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