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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포시 눈높이 맞춤행정… 시민감동 ‘두배로’

입원여부 상담… 차상위 의료특례서비스까지 한번에
민원신청 인터넷서비스·일자리 제공 등 만족도 ‘UP’
군포시 ‘One-Stop 맞춤형 통합서비스’ 추진

 

 

군포시가 시민들의 다양한 특성과 욕구를 반영한 ‘One-Stop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추진해 시민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있다. 이 서비스는 시민들이 한 번의 복지서비스를 신청하면 상담 후 복지, 의료, 보육 등 통합조사를 한 후 신청자에 맞는 맞춤형처방은 물론 민원처리기한 단축 유형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로 시민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감동주는 고객밀착형 4, 3, 2, 1프로젝트

▲군포 당동에 거주하는 윤모(61)씨는 지난 6일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아들을 정신병원에 입원시킬 수 있는지 상담하고자 동 주민센터를 방문했다.

동 주민센터 사회복지담당은 윤씨를 1차 상담한 후 신청서류를 접수받고 관련서류를 시청으로 이관시켰다.

동에서 접수된 이 민원서류는 주민생활지원과 통합조사팀으로 도착돼 김진이 통합조사팀장이 주관해 팀 회의를 거치게 된다.

이와 함께 소득 및 자산조회를 의뢰하고 장애인과 보건소 등 관련부서와 2차 협의를 하게되며 협의가 완료되면 가정으로 직접 방문상담을 나가 급여안내 및 생활실태를 조사한 후 최종검토를 거쳐 결과통보 및 서비스를 개시하게 된다.

당초 윤 씨는 정신질환인 아들을 위해 병원입소 여부만 상담했지만 윤씨는 차상위장애인수당 13만원과 차상위 의료특례서비스를 받게됐다.

당초 처리기한이 14일인 이 민원서류는 9일 만에 완료됐고 처리중인 내용을 3번의 문자서비스로 통지하고 담당공무원 사례회의 2차례, 직접 방문도 1차례 진행됐다.

- 더불어 함께 하는 행복한 복지도시

▲시는 지난 1월부터 주민포털시스템(www.oklife.go.kr)도 운영하고 있다.

안방에서 클릭 한번으로 내가 받을 수 있는 각종 서비스를 직접 확인할 수 있고 필요한 경우 민원신청도 가능하며 민간시설 등에서 운영 중인 서비스 및 프로그램 등이 빠짐없이 제공될 수 있도록 민간지역자원 조사, 발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가 지난해 11월 ‘군포 나눔 서포 터즈’를 구성해 경기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제휴를 통해 시의 특성에 맞는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올해 첫 결실로 10월부터 11월말까지 저소득층 417명의 무료 독감예방접종 사업도 펼쳤다.

-보호보다 더 중요한 자활 자립지원

▲시는 군포지역자활센터를 설립해 도시락, 봉제 등 시장 진입형 사업과 부품조립, 가사간병, 노인돌보미 등 사회적 일자리형 사업으로 저소득층이 스스로 자립할 수 있도록 일자리를 제공해 생활안정에 큰 도움을 주고있다. 다음달에는 관내 지도층인사 50여명이 참여하는 ‘자활체험 릴레이’도 실시할 계획이다.
노재영 군포시장은 “보다 많은 시민들이 소외되지 않고 행복한 도시가 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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