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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 홀릴 ‘코리아표 문화’ 키운다

2013년까지 ‘세계 5대 강국 도약’ 핵심과제 발표
만화·애니·캐릭터산업-전문인력 양성 집중 투자

■ 문체부 ‘킬러콘텐츠 육성전략’ 무엇을 담았나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는 콘텐츠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여 2013년 세계 5대 콘텐츠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핵심과제로 “100년 감동의 킬러콘텐츠 육성전략”을 발표했다.

이번 전략은 킬러콘텐츠의 핵심소재가 될 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산업의 지원방안과 이들 산업을 이끌 인력양성방안을 중심으로 2009년부터 2013년까지 향후 5년간의 발전계획이다.

▲100년 감동의 킬러콘텐츠를 만화·애니메이션·캐릭터를 통해 집중 육성 = 우리 만화는 2009년에 1세기를 맞는다. 이를 기해 ‘한국만화 100주년 특별전시회와 기념우표’를 발행하고, 디지털 강국 선점을 위한 ‘UCC 만화공모전과 디지털만화 국제 컨퍼런스’ 등을 개최하여 한국만화의 문화경제적 가치를 재조명할 계획이다.

먼저 애니메이션 투자환경 개선을 위해서 모태펀드 출자를 통한 ‘애니메이션 전문펀드’(‘08년 11월 현재, 2개 총 490억원)의 지속 결성 추진 더불어 글로벌 성공사례를 창출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글로벌 애니메이션 프로젝트’가 지원된다.

캐릭터 산업체는 내년에 어린이대공원에 국산 캐릭터의 판매와 체험을 할 수 있는 ‘캐릭터 테마관’을 조성해 개관 하는 등 콘텐츠의 전시와 소비, 비즈니스가 어우러지는 ‘문화콘텐츠 멀티플렉스’를 구축하기 위해 전문가 의견수렴과 타당성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세계가 감동하는 킬러콘텐츠 생산 = 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기반으로 ‘OSMU 킬러콘텐츠 제작지원’(과제당 10억원 이내, 매년 3~5개) 사업을 지속 추진하여 국제공동제작과 해외투자를 적극 유치하고, 제작후에도 다른 장르로 파급될 수 있도록 마케팅, 해외진출을 원스톱 지원할 예정이다.

또 국내기업의 해외진출을 종합지원하는 ‘글로벌 콘텐츠센터’를 이달 중(11.28) 상암DMC에 개소하는 한편, 해외문화원, 문화콘텐츠 해외사무소, 관광공사 등이 결합된 ‘코리아센터’와 ‘코리아플라자’를 현지에 개소하여 마케팅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핵심 전문인재 양성 = 융·복합시대에 콘텐츠산업이 요구하는 인재상은 ‘스필버그’나 ‘조지 루카스’, ‘미야자키 하야오’와 같이 기획과 창작, 기술과 비즈니스 역량을 겸비한 핵심 전문인재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 해외 문화콘텐츠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강의를 지원하고 공동연구와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해외 거장 마스터 클래스’를 개설하여 내년 상반기에는 그 첫 번째 클래스를 개최, 세계를 선도할 유망한 창의인재를 발굴하는 플랫폼 역할을 다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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