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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삼미동 역사명 삼미역 긍정”

김지사 “지역 지명유래 고려해야” 귀추 주목
대책위 진입로·환승주차장 등 추가설치 요청

<속보>오산시 외삼미동 병점차량사업소 신설 역사명 제정 등에 따른 지자체간 공방(본보 7월14· 21·31일자 보도)과 관련, 김문수 도지사가 ‘삼미역’ 명명에 긍정적인 입장을 표명하고 나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오산삼미역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윤한섭·윤세구)는 지난 3일 김 지사를 면담한 자리에서 “병점차량사업소 신설 역명은 반드시 삼미역으로 명명돼야 한다”고 타당성을 설명한 뒤 진입로 미확보, 환승주차장 부족, 양방향(오산시·화성시) 이용시설 부재 등 당면 문제점을 지적하며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대책위는 이날 “역명은 철도역명 및 노선관리규정에 따른 1역 1명칭 원칙과 행정동명, 법정동명, 옛 지명, 자연마을 명칭 등에 따라 역사가 위치한 지역의 지명유래를 고려해야 한다”며 “따라서 신설 역명은 당연히 삼미역으로 제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대책위는 “신설되는 역사 인근은 현재 외삼미동 주민 800여명과 인근 152개 업체에 1천200명이 종사하면서 앞으로 이용율 급증이 예상되고 있다”며 “여기에 기존 화성·오산교육청, 서울대병원 건립 지역, 세교1·2·3택지개발지구 등과 인접한 곳으로 향후 인구 5만명이 입주하게 되는 등 수요가 늘어날 전망이지만 기반시설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대책위는 앞으로 전철이용자들의 불편을 해소키 위해 역사 진입로 2개소 개설과 설계상 환승주차장 면적(22면)은 100면으로 늘리고 환승주차장 2개소 추가 및 보도육교 설치 등 중요사안을 경기도가 나서서 중재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한편 김 지사는 “대책위의 삼미역 명명 주장이 논리적이고 합당하다”는 긍정적 입장을 표명한 뒤 “기반시설의 설치 필요성 등에 대해 대책위와 인식을 함께하고 철도 당국 등과 꾸준한 대화를 통해 역사 준공전까지 관철될 수 있도록 적극 돕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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